6·13 지방선거, 바뀌는 3대 정치 지형
6·13 지방선거, 바뀌는 3대 정치 지형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9.04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전북지역 6·13 지방선거를 둘러싼 정치 지형이 과거와는 다른 모습을 띨 것으로 전망된다.

역대 선거 때 마다 논란이 됐던 중앙 정치권 입김이 잦아들고 대신 도당 등 지방정치권의 영향력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또 한때 전북 정치를 강타했던 민주당 바람이 6·13 지방선거에서 재연될 가능성이 높으며 전북 14개 시·군별 지선 구도도 서로 다른 양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당헌·당규를 통해 지방선거 공천권을 광역단체장을 제외하고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의 공천을 전북도당이 하도록 했다.

 중앙당이 지선 후보 자격 심사와 관련한 내용 등을 마련할 수 있지만, 도당이 지역의 정치적 특수성을 들어 받아들이지 않아도 된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정당 정책의 통일성 등을 생각하면 중앙당과 도당의 공천 원칙이 다를 수는 없을 것”이라며 “다만, 과거처럼 중앙당이 공천자 결정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등 역대 지선에서 민주당은 중앙당이 지방선거 공천 방식을 결정하고 후보 자격심사 등을 통해 공천 과정에서 특정 후보를 배제해 결과적으로 공천 방향을 공천에 영향력을 발휘했다.

 공천방식이 조기에 결정된 것도 지선에서 중앙당과 지역위원장 입김을 차단 시키는 효과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당헌·당규로 권리당원 50% +일반유권자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경선을 통해 공천자를 확정하는 경선방식을 사실상 확정했다.

 또 이번 지선은 무소속 후보 돌풍과 전북에서 국민의당 입지가 약화 되면서 민주당의 일당독주가 재연될 것으로 예측된다.

 문재인 정부의 탄생에 전북이 절대적 역할을 했고 6·13 지선이 문 정부의 집권 초기에 치러지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정치권은 6·13 전북 지선의 화두와 관련,“전북 도민의 압도적 지지로 문 정부가 탄생한 만큼 내년 지선에서 도민중 대다수가 집권여당이 민주당을 밀어줘야 한다는 심리가 작용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지역발전론 전략이 전북에서 먹혀 들 수 있다는 의미다.

정치권은 특히 민주당의 독주로 전북은 당 대 당 대결이나 무소속 돌풍 등 단일성격의 정치 지형이 아닌 14개 시·군별로 지선 판도가 다른 국지전 성격을 가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전북지역 6·13 지방선거는 전면전이 아닌 국지전 성격이 될 전망이다.

실제 아직 선거 초반이라는 단서를 달고 있지만, 현재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김승수 전주시장,이환주 남원시장,김생기 정읍시장 등 민주당 소속 현역단체장의 대항마를 쉽게 찾지 못하고 있다.

 반면 단체장 3선 연임제한으로 현 문동신 시장이 출마하지 못하는 군산시장과 김제시장 선거도 결과는 쉽게 예측할 수 없으며 국민의당 소속의 정헌율 시장의 익산시장 선거와 무소속 김종규 군수의 부안군수 선거도 지방선거 때까지 지켜볼 만한 곳이다.

 최근에는 완주군수 선거가 전북 지방선거의 최대 화약고로 부상하고 있으며 무주, 진안, 장수를 비롯 임실, 순창 선거는 민주당 공천이 어느 정도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인구 3만명의 도시로 지역주의 등 조직 선거가 변수가 되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4일 “농촌지역의 선거 결과는 쉽게 예측하지 못한다”라며 “소지역주의와 각 후보의 조직력이 정당 공천 위력에 맞먹는 파괴력이 있다.”라고 말했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