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 경선 과열 양상 우려 목소리 커
민주당 내 경선 과열 양상 우려 목소리 커
  • 조경장 기자
  • 승인 2017.09.0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 경선이 과열 양상 내지는 불·탈법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권리당원 모집을 두고 당비를 대납하고 있다는 소문도 파다해 당원 모집을 위한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4일 더불어민주당 군산지역위에 따르면 중앙당 최고위원회는 이달 30일까지 입당이 완료된 당원에 한해서 내년 지방선거에 대한 권리를 주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내 경선에서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9월 말까지 입당을 하고 당비(월 1천 원)를 내야한다.

 이런 가운데 최근 지역 정가에서 권리당원을 모집하며 당비를 대신 내주며 입당 신청서를 받고 있다는 설이 지역 내 파다하다.

 소문의 진원은 군산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특정 후보가 당원을 모집하며 가입 당사자에게 10개 월 당비 1만 원을 선불로 지급한다는 것.

 이 같은 원인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인기가 올라감에 따라 내년 지선 역시 공천권 확보가 곧 당선이라는 생각에 후보들이 한 명이라도 더 권리당원을 확보하기 위해 불법과 편법을 쓰고 있다는 분석이다.

 더욱이 당비 대납의 경우 받은 사람 역시 처벌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선뜻 신고가 어렵기 때문에 신고자에 대한 보상을 대폭 올리는 등 선거제도도 손을 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다수의 시민들은 “불법을 저지르면서 까지 선거에서 이기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이 문제”라며 “군산을 이끌 시장은 편법을 쓰는 후보가 아닌 지역에서 존경받고 인정받는 인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군산시선관위 관계자는 “당비 대납은 준 사람이나 받은 사람 모두 선거법상 문제의 소지가 있어 신고가 잘 들어오지 않는다”면서 “정당하고 공정한 선거 풍토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올바른 시민의식 전환과 신고정신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군산=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