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 앞두고 여야 정면충돌 위기
정기국회 앞두고 여야 정면충돌 위기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9.0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은 MBC 김장겸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를 방송 장악 음모로 규정하고 9월 정기국회를 전면 보이콧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한국당의 결정에 반발하고 있고 바른정당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어 이들 3당이 한국당을 소외시킨 상태에서 정기국회 의사일정을 진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국당은 지난 2일 오후 3시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김장겸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를 "언론탄압이자 폭거"라고 규탄하며 정기국회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다.

 한국당은 4일로 예정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표결과 오는 12∼13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등 모든 일정에 불참할 방침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의원총회를 마친 뒤 "이 정부가 김 사장 체포를 강행한다면 소위 독재 정권으로 가겠다는 선언으로 받아들이고 그에 따른 대처를 하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표는 의총에 참석해 "MBC 사장 개인의 문제가 아니고 이 나라의 문제"라며 "모든 것을 걸고 투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현 정부가 추진하는 방향을 보니까 더 이상 지켜보다가는 나라가 망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보이콧 선언에 대해 "국정농단세력다운 결정"이라고 맹비난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이 민생과 경제를 모두 내팽개치는 행위를 하고 있다"며 "이해할 수 없는 입법부 마비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또 "영장 발부를 언론탄압이라고 하는데, 국민은 그렇게 느끼고 있지 않다"면서 "국회를 스스로 무기력하게 만드는 야당을 국민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도 한국당의 보이콧 선언은 명분없는 결정이라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김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는 조사에 불응한 본인이 자초한 것"이라며 "부당노동행위 혐의를 받는 피의자에 대한 법 집행을 정권의 방송 장악으로 단정 짓는 한국당의 주장은 국민적 동의를 얻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제대로 된 제1야당 역할을 하겠다면 명분없는 보이콧 결정을 당장 철회하라" 촉구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