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유연탄 전용부두, 물류비 놓고 대립각
군산항 유연탄 전용부두, 물류비 놓고 대립각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7.08.2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액의 사업비가 투자된 군산항 7부두 74선석 유연탄 부두가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시험 가동을 하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 화주들이 부두 이용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역사인 CJ대한통운과 화주인 한화에너지 등이 하역·보관·운송비 등 물류비를 놓고 대립각을 세우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

문제는 양측이 생각하는 물류비 폭이 워낙 커 접점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가뜩이나 화물 부족으로 고전하는 군산항과 지역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군산시와 군산지방해양수산청 등 관계 기관의 적극적인 중재가 절실한 대목이다.
 

 ●최첨단 친환경 하역시설 등장

 유연탄 부두는 지난 2009년부터 추진됐다. 당시 군산지역 상공인들과 유연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업체들은 기름 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자 유연탄을 전문으로 취급할 전용부두 확보를 요구했다.

 이들은 전남 광양·목포항에서 유연탄을 통해 반입했던 업체들이 유연탄 전용부두 가동으로 연간 40∼50억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와 300만톤 물량 창출로 군산항은 물론 지역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란 주장에 힘이 실렸다.

 이러자 국토해양부는 2010년 항만기본계획 변경 고시를 통해 군산항 7부두에 3만톤급 유연탄 부두 건설을 확정했다. 그리고 이듬해 1월31일 ‘군산항 유연탄 부두 축조 공사’를 항만법에 의한 비관리청항만공사 대상 사업으로 공고하고 사업시행자로 CJ대한통운㈜을 선정했다.

 ‘비관리청항만공사’란 준공과 동시 국가에 귀속되고 항만시설 사용료 면제 등을 통해 사업 시행자에게 투자비를 보전해주는 공사 방식.

 CJ대한통운은 2012년 본격적인 공사에 나서 523억원을 투입해 3만톤급 선박 이상이 접안할 수 있는 안벽(240M) 등 하부시설을 지난 2015년 축조했다.

 또한, 877억원을 투자해 연간 300만톤을 처리할 집진과 소방설비를 갖춘 지상형 이송 및 보관 시설 공사를 끝마치고 사용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군산항 관계자들은 유연탄 부두가 최첨단과 친환경 하역 시스템을 갖춘 밀폐형 유연탄 하역시설 설치로 군산항 이미지 개선과 활성화, 유연탄 수요업체에 안정적인 공급으로 관련 기업들의 원가 절감 등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누굴 위한 부두?

유연탄 부두가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유연탄 부두 하부시설이 최신 공법이 도입돼 건립됐으나 완벽한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 이런 하역사의 바람과 달리 한화에너지 등 화주들은 응하지 않고 있다.

 속내는 유연탄 물류비 계산법이다. CJ대한통운이 제시한 톤당 1만8천원에 화주들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한화에너지측은 공급처를 광양항과 여수 낙포부두에서 군산항으로 변경하더라도 선박 규모 차이로 해상 물류비가 톤당 3달러 이상을 부담해야 하는 등 실익이 없다는 것. 즉 1만8천원은 비싸다는 얘기다.

 또한, “유연탄 부두 일시 저장 능력이 16만톤에 불과해 여유분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예상되고 기존 운송 기사들을 정리해야 하는 애로 사항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CJ대한통운은 화주들의 억지라고 반박하고 있다. “상·하부 시설과 준설을 포함해 1천500억원이라는 막대한 사업비를 투자한 데다 매년 50억원의 감가상각비가 발생하고 수억원의 유지 관리비가 들어간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1만8천원을 받더라도 수익성은 투자 대비 바닥”이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화주들이 군산항을 이용해 유연탄을 공급받으면 톤당 3천~ 6천원이 절약돼 연간 수십억원의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데도 막상 최고급 유연탄 전용부두를 개발하고 나니 터무니없는 논리를 내세워 물류비를 흥정하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털어놨다.

 CJ대한통운 한 관계자는 “여건이 다른 타 항만과 단순 하역비를 비교하는 것은 괴리가 있다”며 “화주들이 초심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