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방식 논란에도 전북 공천은 변화없다
민주당 공천방식 논란에도 전북 공천은 변화없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8.22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공천방식이 어떤식을 결정되든 전북지역 공천 결과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당발전위원회를 두고 벌어지고 있는 추미애 대표측과 친문(친문재인)계간 갈등은 현재 예상되는 공천 방향을 뒤엎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추미애 대표측은 현재 당헌·당규 공천방식과 권한을 개정할 계획이고 친문계는 당헌·당규대로 지방선거 공천을 하자는 것이다.

 민주당 당헌·당규는 상향식 공천을 원칙을 극히 제한적으로 전략공천을 인정하고 있다.

 상향식은 후보 심사를 통해 1차적으로 컷 오프해 당원 50% +일반 유권자 50% 비율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후보를 선출하도록 되어 있다.

 추대표측은 그러나 당원중심의 정당주의 실현을 위해 선거인단 구성에 있어서 당원의 비율을 상향 조정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열린우리당 시절 부터 상향식 공천에 익숙한 전북은 모든 지선 후보들이 앞다퉈 권리당원을 모집하고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지방선거 공천에서 권리당원 비율에 대해 “설령 현행 당헌·당규가 개정되고 당원의 비율은 불과 10% 범위에서 상향조정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지금까지 드러난 지선후보들의 경쟁력을 생각하면 공천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역 단체장,지방의원이 정치 신인에 비해 높은 인지도와 강한 조직력을 감안하면 10% 안팎의 권리당원 비율 상향 조정은 대세에 영향을 주기 힘들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지방선거 공천 구도를 일시에 바꿔 놓을 수 있는 전략공천은 전북에서 적용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

전북은 민주당의 절대 텃밭으로 전략공천 취지와는 거리가 있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략공천이 진행되면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전북지역 민주당 당원은 40만명이 넘고 당 지지율이 60% 안팎”이라며 “이런 분위기 속에 지방선거 승리를 이유로 전략공천을 한다는 것이 정치적 명분을 얻을수 없다”라고 말했다.

 상향식 공천이 실시된 이후 전북에서 전략공천이 진행된 적이 단 한차례도 없었다.

시·도 위원장 공천 권한의 중앙당으로 이전 문제도 전북지역 공천 결과를 바꿀수 있는 파괴력을 갖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현행 당헌·당규가 마련되기전 광역단체장을 제외한 기초단체장,지방의원 공천은 도당 차원에서 진행됐다.

 다만 도당에서 결정한 공천방식과 결과는 중앙당이 최종 의결해 공천의 최종 결정권은 중앙당 몫으로 되어 있었다.

친문계의 주장대로 현행 도당위원장 공천 권한을 중앙당이 가져가도 공천 방식은 전북도당 차원에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또 상향식 공천 결과를 중앙당이 문제삼아 공천 결과를 번복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은 따라서 현재 정당발전위원회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추미애 대표 측과 친문(친문재인)계 간 갈등은 서울시장, 경기도 지사 공천을 둘러싼 힘 겨루기 성격으로 보고 있다.

 추대표를 비롯 정당발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재성 전의원은 서울시장, 경기지사 하마평에 끊임없이 오르 내리고 있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