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혁신기구는 공천권 장악 의혹
민주당 혁신기구는 공천권 장악 의혹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8.08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가 6·13 지방선거 복병이 되고 있다.

 혁신의 초점이 공천방식에 맞춰지면서 민주당 내부가 벌써부터 부글부글 끓고 있다.

당 혁신을 핑계로 현행 당헌·당규의 공천방식을 변경해 특정세력에 유리하게 공천하려 한다는 의혹이 벌써 제기되고 있다.

 전북 정치권 상당수 인사는 이번 '정당발전위원회'의 공천방식 변경이 시·도당의 공천권한을 중앙당이 가져가려는 1차 포석으로 보고 있다.

지금의 민주당 공천 룰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였던 2015년 김상곤 혁신위원장(현 교육부 장관) 주도로 만들어졌다.

현행 당헌·당규는 전북도지사 등 광역단체장에 한해 공천권은 중앙당이 갖고 전주시장 등 전북의 14개 시·도 단체장, 광역, 기초의원 공천 권한은 전북도당이 갖도록 했다.

 민주당이 당 혁신을 명분으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방식을 변경하면 지방분권을 내건 '김상곤 혁신안'은 단 한 차례도 실시하지 못하고 버려지는 비운을 맞게 된다.

 또 지난 2015년 당시 '김상곤 혁신안'은 20대 총선을 앞두고 진행되면서 당내 반발이 적지 않았고 결국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집단탈당으로 국민의당 창당의 도화선이 됐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만약 현행 당헌·당규를 변경해 지방선거 공천을 진행한다면 '김상곤 혁신안'은 20대 총선을 앞두고 정적을 제거하기 위한 노림수였다는 의혹을 받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결국, 현 문재인 대통령 등 주류 측 인사들이 '김상곤 혁신안'을 통해 비주류 인사들을 공천에서 탈락시키고 시·도당에 지방선거 공천권한을 주겠다는 약속은 개혁으로 포장하려는 숨은 의도로 정치권은 보는 것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현재 당 대표는 추미애 의원이지만 민주당은 공당인 만큼 단 한 차례도 시행하지 않은 지방선거 공천룰을 변경하는 것은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라며 "예측 가능한 정치 실현이라는 시대정신에도 맞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실제 중앙당이 과거 시행했던 시민공천 배심원 공천제도도 당 대표 등 공천권을 좌지우지하려 한다는 의혹을 받고 지금은 더 이상 시행되지 않고 있다.

또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은 5·9 대선 승리와 대선 후 당 지지율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말 그대로 '잘 나가는 정당'"이라며 "당 혁신은 긁어 부스럼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대선을 이긴 정당에서 잉크도 마르지 않은 혁신안을 다시 뜯어고치겠다는 게 말이 되느냐 하는 격앙된 목소리도 적지 않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