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국토청, “국가 땅 국민이 살 수 있다”
익산국토청, “국가 땅 국민이 살 수 있다”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7.08.04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은 국가 소유 토지 중 사용하지 않는 토지에 대해 이를 일반 국민들에게 공개경쟁입찰 방식을 통해 매각 할 방침이다.

 4일 익산국토청에 따르면 정부의 국유재산 관리 방향이 종전의 소극적 유지·보존 중심에서 적극적 활용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효율적 국유재산 관리 차원에서 이와 같은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 매각되는 토지는 총 23필지(8,336㎡, 대장가격 1억2천만원)로서 익산국토청이 도로사업 추진 과정에서 잔여지 등으로 매수한 토지 등이 대상이다.

 공개경쟁 입찰에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들은 한국자산관리공사 온비드시스템(www.onbid.co.kr)에 가입한 뒤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면 누구나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공개입찰(23필지)은 8월 중 온비드시스템을 통해 공고할 예정이며, 낙찰자는 예정가격(감정평가 금액) 대비 최고가로 입찰한 자가 선정된다. 최고가 입찰자가 복수일 경우에는 온비드시스템의 자동결정 방식으로 결정된다.

최두석 익산국토청 보상과장은 "국유지 공개매각은 공공용으로는 활용할 필요가 없는 토지이나 일반 국민들이 매입하여 활용하기를 희망하는 토지들을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가와 국민 모두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국토의 효율적 이용 측면에서는 필요한 것"이라고 전하며, "앞으로도 이런 대상 토지를 현장 조사 등을 통해 찾아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