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를 폐교로 몰고 가는 교육부 규탄
서남대를 폐교로 몰고 가는 교육부 규탄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7.08.02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얼2일 서울 청운효자동 주민샌테에서 청와대와 정부를 향해 서남대 정상화를 위한 기자회견 및 성명서 발표

서남대 정상화 촉구 전북 범시민 추진위원회(위원장 임수진)를 비롯 각 정당, 전라북도의회, 남원시의회, 시민단체, 서남대 구성원 및 서남대 정상화 공동대책위가 서남대 폐교 절대 반대하는 기자회견 및 성명서를 발표했다.

8월 2일 서울 청운효자동 주민센터에서 청와대와 정부를 향해 서남대 정상화 촉구 전북 범시민 추진위 임수진 위원장은 현재 서남대 문제를 촉발한 이홍하의 사학비리 내용과 구재단이 주장하고 있는 서남대 폐교 계획을 들을 때마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우로보로스'가 떠오른다며 사학비리가 악순환 됨을 꼬집었다.

특히 문어발식으로 설립한 학교법인을 통해 수천억원 이상을 주무르는 사학거물이 된 이홍하는 사학법의 맹점을 교묘히 이용해 서남대 폐교 이후에도 자신의 재산을 보전하기 위한 꼼수를 마련해 두었다며 사립학교법 제35조(잔여재산의 귀속)및 서남대학교 정관 제37조에서 잔여재산을 자신의 딸인 신경학원 및 자신의 처의 영향권에 있는 서호학원으로 귀속하도록 했다.

이는 정부에서 사학비리 가해자를 법적으로 보호해 주고 있는 셈이 되는 것이고 구재단이 주장하고 있는 서남대 폐교는 사립학교법을 이용한 비리 연루자들의 자기 재산 지키기에 정부가 도와주는 꼴이 된다는 점이다.

이날 대책위는 남원이, 전라북도가 낙후 됐기에 새로운 대학을 설립해 달라는 특혜를 바라는 것도 아니고 그저 지역에 존재하는 유일한 대학이 학교 설립자의 비리로 인해 사라지고 얼마 되지도 않은 지역의 인재들이 수도권으로 떠나는 현실을 조금이나마 막아주기 바랄 뿐이라는 점을 호소했다.

특히 대책위는 우리가 원하는 것은 지역 이기주의가 아닌,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 상생이며 전북도민 및 남원 시민들이 행복할 수 있는 서남대 정상화 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는 뜻을 전달했다.

또 서남대 정상화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현재까지 뼈를 깍는 치열한 아픔을 견디고, 노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때마다 발목을 잡고 있는 교육부의 사학비리 편들기식 정책이 건전사학으로의 발전기회를 가로막고 있다고 강력히 규탄했다.

서남대는 1991년 설립돼 3도 1시, 4군 16면에 걸친 지리산권을 중심으로한 전북 교육의 산실로서 충분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낙후된 지역의료로 고통받는 주민들을 사람답게 살기 위한 최소한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준 곳이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