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헛구호였나?’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헛구호였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7.2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이 간신히 10%를 넘어서는 등 쥐꼬리에 그쳐 전북과의 상생이 헛구호였다는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26일 국민의당 김광수 의원(전주갑)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지방이전 공공기관별 지역인재 채용실적’을 분석한 결과 전북은 지난해 13.1%에 불과, 시행령상 권고 수준인 35%에 턱없이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부산(27.0%)과 대구(21.3%) 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이 활발한 가운데 경북(17.4%)도 전북을 크게 앞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전북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은 지난 2014년 10.7%에서 이듬해 15.5%까지 상승했지만 작년에 되레 뒷걸음질하면서 지역과의 상생 의지를 의심케 했다. 김 의원은 “지역인재 의무채용은 수도권 집중, 지역경제의 침체 등으로 지역을 떠나는 청년들에게 청년실업 해소, 지역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 구조의 첫 걸음”이라며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 지시사항인 지역인재 의무채용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20대 국회 첫 법안으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신규채용 시 지역인재를 35% 이상 의무채용토록 하는 일명 ‘지역인재 의무채용법’을 발의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중시하며 지난달 22일 청와대 수석 보좌관회의에서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0% 이상 채용해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제1호 법안인 지역인재 의무채용이 법제화되어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계속해서 지방분권, 지역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