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지역, 정부 군산조선소 대책발표 원성 증폭
군산지역, 정부 군산조선소 대책발표 원성 증폭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7.07.2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일 정부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대책 발표에 군산시 전역이 벌집 쑤신 듯 들끓고 있다.

 특히, 많은 시민은 믿었던 정부가 군산의 희망을 깔아뭉갰다며 거세게 반발하는 등 비난의 수위가 고조되고 있다.

21일 군산시의회(의장 박정희)는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대책발표는 우는 아이 달래기 식의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조속한 정상가동의 핵심적인 내용을 지원 대책으로 확정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시의회는 또 “이번 정부 발표는 가동 중단을 기정사실화하는듯한 실질적인 알맹이가 없는 임시방편적인 대책이어서 우려와 탄식을 금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또한“ 조선소 가동시기를 명확히 밝히는 등 근본대책이 담기지 않아 실망을 금치 못할 뿐만 아니라 30만 군산시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내용으로 밖에 달리 판단할 수 없다”고 일침을 놨다.

이어 “30만 군산시민과 200만 전북도민, 조선업 종사자들은 오로지 조속한 정상가동을 원하고 있다”며 “정부는 임시방편적인 대책들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조속한 정상가동의 핵심적인 지원 대책으로 확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날 군산상공회의소(회장 김동수)도 격앙된 감정을 쏟아냈다.

 군산상의는 보도자료에서 “정부 발표는 국내 해운사의 선박 신조 수요발굴 및 지원과 군산조선업체 및 근로자 충격 최소화,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에 관한 내용뿐”이라며 비판했다.

 군산상의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으로 이미 5천여 근로자가 실직을 했고 사내외 협력업체 61개사가 폐업을 한 상태로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현대중공업 재가동을 위한 모든 대책을 강도 높게 진행하고 현대중공업도 책임 있고 신뢰 높은 기업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느껴야 한다”며 “물량의 조속한 배정과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군산시민과 전북도민에게 약속하라”고 역설했다.

회사원 김모(49)씨 등 복수의 시민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지해준 군산시민의 마음을 정부가 헤아리지 못하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터트렸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