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 ‘남원다움 라키비움’ 건립
복합문화공간 ‘남원다움 라키비움’ 건립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7.07.04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다움 라키비움 건립 보고회
남원시가 가장 남원다운 이야기를 담아 낼 복합문화공간으로 ‘남원다움 라키비움’을 건립한다.

4일 시가 밝힌 남원다움 라키비움은 광한루원 주변 고샘지역에 총사업비 30억원(국비 15억, 지방비 15억)을 투입해 조성한다.

‘라키비움’은 남원의 모든 정보제공을 비롯 기록열람, 전시 등 도서관 및 기록관 그리고 박물관의 기능을 한 장소에서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이다.

이날 시는 이환주 시장과 관광, 건축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남원다움 라키비움 건립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설계안을 제시했다.

이번 설계안은 지난 착수보고회부터 진행하고 있는 기본구상(안)을 보완·수정해‘남원다움’이 사회적·경제적 요구에 따라 사라지거나 복원되기 어려운 남원의 공간과 일상을 기록해 이야기로 만들고 공유하는 보존시설이자 관광자원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건축물은 고샘지역에 오밀조밀 모여 있는 자연스러운 경관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부지내 오래된 한옥을 보존하고 전시관 신축은 최소화하기로 했다.

특히 1940년대 건축된 한옥은 최대한 그대로 살리면서 내부를 현대식으로 보수해 지역주민들의 향수를 달랠 수 있는 쉼터로 돌려준다는 것.

또 전시관 앞마당에는 과거 샛길로 이용했던 골목길을 만들어 주민들이 참여하는 골목길 갤러리를 조성해 지역의 다양한 볼거리는 물론 소통과 만남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밖에 내부공간에는 지역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공간과 일상을 재현한 콘텐츠를 구성해 남원시민들에게는 추억을 관광객들에게는 새로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남원시는 오는 8월까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설계 및 행정절차를 완료해 금년내 본격적인 시설공사를 착공해 내년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