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의 사회적 경제정책에 거는 기대
새 정부의 사회적 경제정책에 거는 기대
  • 홍용웅
  • 승인 2017.06.19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최대 화두는 단연 일자리 창출이다. 공공부문의 채용을 늘리고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겠다는 등 야심찬 계획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사회적 경제를 진흥하겠다는 복안도 눈에 띈다. 청와대 정책실에 사회적 경제 비서관을 신설한 것도 이를 적극적으로 챙기겠다는 뜻을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지난 6월 14일 대통령 주재로 시도지사 간담회가 열렸다. 새 정부의 지방분권에의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다음날 전북도민일보 보도에 의하면, 송하진 지사는 이 자리에서 우리 도에 ‘사회적 경제 혁신 파크’를 설립해 줄 것을 건의하였고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 한다.

 완주군에 소재한 이서 묘포장 부지 위에 국비를 유치하여 사회적 경제 육성을 위한 보육시설, 교육원, 실습장 등 복합적 기능을 집적하자는 것이다. 여기서 사회적 경제 스타트업과 성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예비창업자와 기존 기업에 대한 멘토링도 집중적으로 실시하게 된다.

 나중에 이름이야 어떻게 붙이든 간에 일종의 테크노파크 방식의 사회적 경제 복합공간을 조성한다는 청사진이다. 그리되면 전라북도는 우리나라 사회적 경제를 선도하는 메카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 성사 여부를 장담하기엔 시기상조이지만, 우리 도의 미래경제와 위상에 중차대한 영향을 끼칠 신선한 발상임은 틀림없다.

 전북 경제를 우리 스스로 ‘2% 경제’라고 자조하곤 하지만, 우리의 사회적 경제 기반만은 어디에 내놓아도 빠지지 않는 수준이다. 사회적 기업(예비 포함) 161개, 협동조합 734개, 마을기업 100개로 각기 전국 3~4위 수준이다. 우리의 도세를 감안한다면 전북의 사회적 경제는 규모면에서 어느 시도보다 괄목할만한 성장을 해왔다고 자부한다.

 질적인 면에서는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경제통상진흥원이 고용부의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평가에서 최고 성적을 거두어 유일하게 다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작년도 행자부의 마을기업 중간지원 기관 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예산 인센티브를 확보하기도 했다. 도의 정책노력과 지원기관의 집행력이 어우러져 얻은 쾌거라 자평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약 사회적 경제 혁신 파크가 우리 도에 유치된다면 달리는 말이 날개를 얻은 듯 전북의, 아니 대한민국의 사회적 경제 육성에 전례 없는 발전을 가져오리라 확신한다. 이른바 퀀텀점프(Quantum Jump)의 도약대가 마련되는 것이다. 아울러 혁신도시 내 농진청, 농수산대학 등과 협업을 통한 농수산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사업화도 널리 이루어져 내발적 발전의 실현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경제는 시장경제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는 중요한 기제이다. 시장경제의 적이 아니라 오히려 이를 지켜주는 수호천사라 해도 좋겠다. 공동체 활성화는 궁극적으로 일자리 창출과 국민통합을 가능케 해주기 때문이다. 정부가 인내심을 갖고 진득하게 마중물을 부어준다면 방방곡곡에서 사회적 경제가 요원의 불길처럼 번질 것으로 믿는다. 이제 시대 여건과 국민적 의지는 성숙했다고 본다.

다시 한 번 우리 도에 사회적 경제 혁신 파크가 조성되길 기원하면서, 경진원도 그 과정에서 제 몫을 할 것이다.

 홍용웅<전북경제통상진흥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