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사 복원 연구, 전북도의 더딘 행정력
가야사 복원 연구, 전북도의 더딘 행정력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6.1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남원과 장수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도 있는 가야유적이 경남 김해와 함께 영호남 상생 발전 모델로 최근 재조명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의 한발 느린 행정이 자칫 사업 속도에 악영향이 될까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앞서 백제문화 유산의 세계유산 등재에서도 충남도에 주도권을 뺏긴 전북도가 이번에는 경남도의 힘에 밀리는 게 아니냐는 지역 여론이 커지고 있다.

15일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은 이달 1일 문재인 대통령의 고대 가야사 연구 및 복원사업을 지방 정책공약에 포함시켜 추진하라는 지시에 따라 전북도 차원에서 사업의 본격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전북지역 가야 유적은 1982년 남원시가 처음 시작해 청동거울 등 1천73점의 유물이 출토됐으며 특히 장수 지역이 ‘철의 왕국’이었다는 유적과 유물이 쏟아져 나오며 가치가 입증되고 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 역시 간부회의를 통해 이 같은 대통령의 지시를 거론하며 정부정책에 선제적 대응에 도가 나서 가야문화유산 재조명과 전략사업 발굴 등을 위한 전문가 의견수렴 및 연구용역을 주문하고 나섰다.

도는 전북도 가야문화유산이 지역활력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야문화단지 조성과 전시관 건립 등 관광자원화를 위해 추경 예산 1억원을 확보, 연구용역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처럼 가야사 복원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와 김해시, 함안군 등의 노력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 지난 김대중 정부 시절 1천290억원을 들여 가야사 1단계 복원사업을 시작해 대성동고분군 등 문화재 발굴과 복원 등을 진행했으며,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추진단’을 발족해 가야고분군의 국제적 지명도를 높이고 가야문화를 새로운 관광 자원화하고 나서고 있다. 최근 대통령 지시 이후에는 곧바로 가야사 2단계 조성사업에 들어갔으며 가야사 복원 전략과제 발굴과 추진을 전담할 부서를 문화예술과 내에 전담 태스크포스(TF)나 담당계 형태로 신설할 계획이다.

반면 전북도는 이제서야 부랴부랴 대응에 나서는 모양새다. 시·군 및 전북연구원과의 TF팀 구성에 나서고 있으며, 전문가협의회 등을 주기적으로 개최해 전략사업을 발굴한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가야사 연구 및 복원사업이 ‘대통령 공약사업’에 포함돼 전라북도 가야문화유산의 발굴·정비 및 활용사업도 호기를 맞아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하겠다”면서 “전략사업 발굴과 함께 경남·북, 전남과도 협력관계를 유지해 영·호남 화합과 상생발전에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