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군산조선소 해결하라’ 지시
문 대통령 ‘군산조선소 해결하라’ 지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6.0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춘석 민주당 사무총장 “대통령이 국무총리에게 별도 지시했다” 언급
문재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군산조선소 문제 해결을 별도 지시했고, 이 총리가 조만간 전북을 방문해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할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민주당은 7일 오전 전북도당 회의실에서 추미애 당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제102회 최고위원 회의를 개최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몇 가지 (대선) 공약 중에 군산조선소 문제가 가장 시급한 현안”이라며 “5천명이 넘는 근로자들이 고대하는 사안인 만큼 당에서 앞장서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호소했다.

송 지사는 또 “정부의 노후선박 교체를 앞당기고 군산에 물량을 지원하는 방법이 있다”며 “현대상선 발주물량 10척 중 5척 정도를 군산조선소로 배정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건의했다. 이춘석 당 사무총장은 이와 관련, “지금 청와대 정책실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고, 대통령께서도 국무총리에게 친히 ‘군산조선소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라’는 별도의 지시를 하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이어 “조만간 총리께서 그 방안을 만들어 전북을 방문하고 구체적인 해답을 주실 것으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달 하순에 있을 ‘2017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가 끝나는 7월 중에 전북 방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정부의 해법에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이 사무총장은 행사 직후 “이 총리께 ‘군산조선소 해법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건의했고 ‘잘 알겠다’는 답변을 받아냈다”며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만큼 정부와 청와대 차원에서 깊은 고민을 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선박 건조물량 미확보를 이유로 들어 올 7월부터 군산조선소의 일시 가동중단을 증권거래소에 공시한 상태다. 도크 가동이 중단되면 협력업체 폐업 등 지역경제에 적잖은 파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실제로 작년 4월 86개소에 5천200여 명이 근무했던 협력업체는 올 4월 말 현재 35개소에 1천600여 명으로 대폭 줄어 정부 차원의 특단이 절실한 실정이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