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투자 활성화가 일자리 창출이다
기업 투자 활성화가 일자리 창출이다
  • .
  • 승인 2017.06.06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비경제활동인구가 1년 사이에 많이 증가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4월 도내 비경제활동인구는 60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1만 4천 명(2.4%)이 늘었다. 올 하반기 65만 명 선까지 증가할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이다. 비경제활동 인구는 만 15세 이상의 인구 중에서 일할 능력이 없거나 능력이 있다 해도 일을 할 의사가 없는 사람을 말한다. 비경제활동인구가 늘면은 지역의 생산성이 떨어지고 경제는 활력을 잃게 된다.

 전북지역 비경제활동인구의 증가세는 대학을 졸업한 20대 후반 연령대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진다는 게 통계청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북지역에 마땅한 일자리가 없다 보니 아예 구직을 포기하거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등 젊은이들이 비경제활동인구에 포함되면서 그 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북지역 비경제활동인구의 증가세가 심상치 않은 이유다.

 전북 취업난이 심각한 실정에서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한 11조 2천억 원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한 것은 다행이다. 정부는 이번 추경을 통해 공공부문 일자리 7만 1천 개, 민간 일자리 3만 9천 개 등 11만 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정부 추경이 심각한 청년 일자리와 실업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나 공무원 증원이 정부의 재정부담으로 작용할 우려가 크다. 일자리 창출은 기업투자가 늘어나면서 민간 일자리가 창출되는 모습이 바람직하다. 정부가 민간기업의 투자를 촉진하고 경제활성화에 좀 더 집중해야 한다.

 전북지역은 이렇다 할 기업이 적어 일자리가 없는 구조이다. 일자리가 극히 부족해 말 그대로 취업난이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실정이다. 전북의 일자리 창출은 기업 유치와 민간투자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를 늘려 지역경제의 안정을 찾는 일이다. 정부와 민간 협력을 통해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모범 답안이다. 기업이 나서지 않으니 정부가 직접 공무원을 증원해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구상은 단기적인 처방이며 정부 재정부담이 커지게 된다. 정부 공공부문 일자리 늘리기도 중요하지만, 기업 규제를 풀어 기업 하고 싶은, 투자하고 싶은 환경을 만들고 경기를 부양해 기업이 투자하도록 해야 한다. 전북 일자리 창출은 기업 유치와 투자에 있다. 기업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부 대책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