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농생명 청년창업특구 국정과제로
전북 농생명 청년창업특구 국정과제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5.27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혁신도시. 전북도민일보 DB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 혁신도시 시즌 2 전략 등과 연계해 ‘전북 농생명 청년창업특구’ 조성을 국정과제로 시범사업 추진한 후 다른 시·도로 확대하는 전략을 검토해야 할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전북연구원은 28일 ‘전북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연계 지역발전계획’이란 최신 정책브리핑을 통해 “농생명 청년창업특구 조성 사업을 전북 혁신도시의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 육성의 핵심사업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전제, 이 같이 강조했다.

 청년창업특구는 고용 없는 성장이란 고용절벽이 지속되면서 청년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 관심을 끈다. 전북의 경쟁력 있는 자원(資源)을 창업과 연계하고, 창업과 마케팅, 강소기업 육성을 지원하는 청년창업 활성화 지구가 필요한 까닭이다. 연구원은 특구 안에서 청년창업학교를 운영하고 청년창업자 주거 지원은 물론 입주공간 지원, 창업자금 지원, 상품 디자인과 마케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논리다.

 여기다 업력(業歷) 3~7년차의 기업이 창업사업화 과정에서 자금조달과 시장진입 등의 과정에서 죽음의 계곡에 접어든다는 ‘데스밸리(Death Valley)’를 극복할 수 있도록 청년창업특구에서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연구원은 이와 관련, “전북 대선공약으로 제시된 ‘농생명 청년창업특구’를 혁신도시 4차 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액션플랜 제시가 요청된다”며 “선결적으로 중소기업청의 지역특화발전특구에 창업특구를 신설하는 방안, 현재 국회에 제출 중인 ‘청년창업 육성법’에 창업특구 조성을 포함하여 발의하는 방안 등 법적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계청 조사 결과 전북 20대의 경제활동참가율은 지난해 기준 시 54.8%에 불과, 전국평균(64.7%)보다 훨씬 낮은 가운데 전국 최하위 수준을 기록했다. 전북의 30대 역시 75.5%를 달렸지만 전국 평균(77.1%)에 비해 낮으며, 세종시를 제외한 16개 시·도 중에서 11위에 랭크됐다.

 한편 연구원은 전북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농생명 허브, 제3 금융 허브, 공간·문화 지식서비스 허브 등 세 분야의 거점을 육성하고 14개 시·군으로 확장하는 ‘트라이앵글 허브’ 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