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사업 전북 언제까지 ‘들러리’
새만금사업 전북 언제까지 ‘들러리’
  • .
  • 승인 2017.05.23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내부개발 공사에 전북 지역 업체 참여가 사실상 제한되면서 전북은 ‘들러리’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새만금 남북 2축 도로 건설공사 입찰이 진행되고 있으나 전북지역 업체의 공사참여가 극소수에 그칠 전망이다. 전북도와 정치권, 지역건설업체가 나서 전북 최대 토목사업인 새만금사업에 지역업체 공사참여를 끈질기게 요구했으나 현실의 벽은 두껍기만 하다.

 전북지역 건설업계에 따르면 새만금 남북 2축 3, 4공구 도로건설공사 입찰이 진행되고 있다. 공사규모는 3공구 3,431억 원, 4공구는 1,777억 원으로 모두 5,208억 원 규모의 대형사업이다. 전북지역 공사로는 최대 규모로 사업물량의 30% 정도만 전북 건설업체가 공동 수주하더라도 1,500억 원 규모에 달한다. 가뜩이나 경영난을 겪는 지역업체에 단비가 될 수 있으나 전북 업체의 참여 비중이 극히 작아 외지업체 ‘잔치판’을 구경만 하고 있다.

 현재 공사참여 및 입찰 진행은 3공구 설계심의에 대림산업,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4공구는 SK건설, 롯데건설, 현대건설 등 중앙 대형 건설업체가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들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전북 건설업체는 대림건설에 관악이 지분 5%를 참여하고 있으며, SK건설에 장한과 원탑종합건설이 각각 5% 지분을 참여했다. 이 같은 지분 참여는 새만금 동서 2축 공사에 전북 건설업체의 참여지분 15% 실적보다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북지역 건설업계는 새만금 사업 남북 2축 도로공사에 최소 30% 이상 지역업체 공사 참여를 추진해왔으나 지분율이 오히려 떨어질 전망이다. 새만금사업이 지역업체와 공동도급 대상 사업이 아니다 보니 중앙업체도 지역업체를 ‘들러리’로 내세워 생색내기 수준의 지분을 나눠주고 있다. 정부가 새만금 사업을 지역업체 공동도급 대상사업으로 고시하지 않는 한 전북업체의 참여지분 확대는 요원한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새 정부가 들어섰다. 문 대통령은 전북지역 공약으로 “새만금 사업을 직접 챙기겠다”며 지역업체 사업 참여방안을 약속했다. 새만금사업이 더는 외지업체의 잔치판이 되지 않도록 새 정부는 지역 내 대형공사의 지역업체 우대기준, 입찰 배점기준 등을 조속히 마련해 개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