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청년수당’ 조기 지원 탄력
전북도 ‘청년수당’ 조기 지원 탄력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5.19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만여 명을 넘어선 전북지역 청년 구직자의 생계 지원을 위한 '청년수당'의 조기 지원이 가능할 전망이다. 최근 전북도 조례가 마련된 상황에서 새정부가 청년구직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문재인 정부는 '청년구직촉진수당'이라는 명목으로 만18~34세 미취업 청년의 구직활동 중에 생계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중앙과 지방정부의 공공 고용서비스 참여 등 구직활동 촉진에 지원을 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1인당 매월 30만원씩 9개월간 총 270만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전국 20만명에게 5천400억원을 투입한다는 내용이다.

전북도도 열악한 지방 재정 상황에서 청년 지원을 위한 방안 찾기에 나서다 지난 4월 14일 '전라북도 청년기본조례'를 통한 근거 방안을 마련, 지원에 대한 속도를 내고 있다.

조례에 따르면 '도지사는 취업을 촉진하기 위하여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에게 취업의욕과 능력증진, 취업알선, 구직활동 등에 따른 비용의 일부를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원할 수 있다'고 규정해 재정 지원의 근거 규정을 둔 셈이다.

도는 정부의 최근 동향을 살피고 조례를 근거로 청년지원에 관한 업데이트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내년 시행을 목표로 삼되 정부 지원이 서둘러질 경우를 대비해 이 시기를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청년정책팀 관계자는 "도에서는 청년수당과 관련해 긴급정책과제 제안을 통해 논리를 마련하고 범위 설정에 나서고 있다"면서 "정부 정책과 맞추되 빠른 시행을 위한 검토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