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인재 중용 ‘무늬만 전북출신’ 안된다
전북 인재 중용 ‘무늬만 전북출신’ 안된다
  • .
  • 승인 2017.05.1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비서진 인선과 정부 부처 인사를 앞두고 전북 인재 중용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역대 정권의 장·차관 비중을 언급하면서 전북의 차별을 바로잡겠다고 밝힌 만큼 정부 초기 인사에서 전북 인물 발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민주당과 청와대 측도 문 정부에서 앞으로 있을 각 부처 장·차관을 비롯한 청와대 등 주요 부처 인사에서 전북출신을 우선 배려할 것이라고 확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전북 인재 등용에 대한 의지는 확고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문제는 전북 인재를 중용하고 싶어도 전북 인재풀이 많지 않아 인물 발탁에 애로를 겪고 있다는 소식이다. 전북 인재 중용에 대한 전북도민의 기대 수준과 청와대의 인물 선정에 있어서도 괴리가 있어 인선에 어려움이 있다는 후문이다.

 새 정부 인사에서 전북 출신은 현재 윤영찬 국민소통 수석이 유일하게 임명됐다. 반면 이낙연 전남지사가 국무총리 후보자로, 전남 장흥 출신인 임종석 전 의원이 대통령비서실장으로 임명되면서 호남 인재 등용이 광주·전남을 중심으로 이뤄져 전북이 들러리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국무총리와 비서실장의 호남 배려 인사가 오히려 전북 인재 등용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광주·전남출신의 인사 약진이 두드러진 가운데 상황에서 전북을 배려하지 않으면 전북으로서는 이중상실감을 겪을 수 있다.

 문 대통령이 광주·전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북이 차별을 받아온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약속한 만큼 전북도민은 앞으로 인사에서 전북 인재 등용을 기대하고 있다. 전북 인재 중용은 상징성을 고려해 ‘무늬만 전북출신’이 아닌 뼛속까지 전북인 인물을 전북 인재 몫으로 등용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최소한 지역에서 중·고등학교까지는 졸업한 인사가 되어야 지역 실정을 잘 알고 지역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 있다.

 전북도민은 새 정부의 인사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지역 균형인사라면서 전북 인사 1~2명을 끼워넣는 식으로 임명해선 안 된다. 전북은 산술적인 균형이 아닌 낙후와 소외를 배려한 균형인사를 원하고 있다. 균형발전 또는 지역발전을 이끌 상징적인 자리에 전북인사를 배치하는 것. 낙후 지역의 절망과 아픔을 이해하고 함께할 수 있는 자리에 전북 인물을 중용해달라는 여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