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운영 첫 단추는 인사 대탕평
국정운영 첫 단추는 인사 대탕평
  • .
  • 승인 2017.05.10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9대 문재인 대통령 출범으로 전북도민의 기대가 크다. 전북지역은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64.8%의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다.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전북에서 최고의 득표율을 기록할 정도로 전북도민이 문 대통령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보낸 것이다.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는 전북이 역대 정부와 같이 차별과 홀대를 받지 않고 정당한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정부를 원했기 때문이다.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고 약속한 문재인 대통령과 새 정부에 거는 전북의 기대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유세과정에서 전북 균형발전과 인사 탕평을 약속했다. “호남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인사차별의 최대 피해자”라며 “억울함과 불이익이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대탕평 인사를 실현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전북과 광주·전남을 함께 묶지 않고 인사 탕평과 권역 등에 있어 전북을 별도로 생각하고 판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북이 호남에서도 소외되는 이중 상실감과 아픔을 친구가 돼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전북지역에서 문재인 대통령 당선 축하 성명과 메시지가 나오는 이유다.

전북 민심은 문재인 정부의 초대 내각에 전북 출신 중용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북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절대적 인사차별을 받아왔다. 정권별 장·차관 출신지 현황을 보면 노무현 정부(170명)의 전북 출신은 14명(8.2%)이었지만 이명박 정부(47명)는 7명(4.8%), 박근혜 정부(117명)는 장·차관을 포함해 4명에 그쳤다. 광주·전남 출신 인사는 노무현 정부 27명, 이명박 정부 17명, 박근혜 정부 7명으로 전북은 호남 안에서도 차별을 받아왔다. 새 정부 들어 더 이상 차별이 있어선 안 된다.

전북이 새 정부 출범과 함께 낙후와 홀대의 꼬리표를 떼고 당당하게 일어서야 한다. 전북 민심은 새 정부가 인재 대탕평부터 전북 몫을 배려해 전북이 일어설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줘야 한다는 여론이다. 문 대통령은 “차기 정부에서 골고루 인재를 중용하는 인사 대탕평 차원에서 전북출신 총리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 새 정부의 통합의 첫 걸음은 인사 대탕평이다.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 전북과 함께 가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실현돼 새 정부와 전북도민이 함께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