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와 전북도는 청년실업 해소에 힘써라
새 정부와 전북도는 청년실업 해소에 힘써라
  • .
  • 승인 2017.05.0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핵정국으로 인해 촉박하게 진행된 제19대 대통령 선거는 이제 끝났다. 새로운 정부가 곧바로 시작되는 관계로 대통령은 국정을 최대한 빨리 파악해 국정의 우선 순위를 정해야 한다. 이 중에서 청년실업 문제는 다른 것보다 중히 여겨야 한다. 경제가 침체되고 저성장이 지속되면서 청년들에게 일자리는 생존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15세에서 29세 청년실업율이 지난 해 보다 낮은 11.3%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4~5년전부터 심화됐다. 청년실업율은 이제 12%대이다. 현시점에서 대졸자를 비롯한 등 고학력 실업난이 점점 심각해져 가기 때문에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새 정부와 전북도는 이러한 점을 각별히 인식해야 한다.  

전북의 경우 8일 통계청 자료에 나타난 것을 보면 지난 5년 사이 전북지역 대졸자는 29.8% 증가했다. 2010년 29만4천명 수준이던 대학교 이상 졸업인구는 2015년 38만1천명 수준으로 증가해 지금은 40만명에 다다랐다. 대학 이상 졸업인구 구성비를 보면 전주시가 43.2%로 가장 높고, 임실군이 14.4%로 가장 낮다. 또 30세 이상 전북지역 인구 중 고등학교 졸업인구가 41만1천명으로 가장 많았고 대학이상 졸업, 초등학교 졸업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이 제때 안 되는 현실이다 보니 걱정스럽다. 다 큰 자녀들이 퇴직한 부모 품으로 돌아와 온 식구들이 함께 고통을 분담해야 할 처지이다.  

새 정부와 전북도는 대통령 후보들이 각각 내 놓은 일자리 창출 공약 중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정책을 재구성해야 한다. 당선자의 정책만 챙길 것이 아니라 낙선자의 정책도 반영할 줄 알아야 한다. 각 대선캠프에서 내 놓은 굵직한 정책이 사장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청년의무고용할당제, 청년일자리 뉴딜정책, 취업성공패키지, 첨단수출 중소기업 육성 일자리, 대중소기업간 청년 일자리 격차 해소, 청년 실업부조 등 눈에 띄는 정책이 여러 개 있다. 지난해 전북지역 청년고용율(15~29세)은 34.1%로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최하위였다. 전국평균 42.3%보다 무려 8.2%나 낮은 수치이다. 이쯤 되면 전북도는 대통령 후보들의 좋은 공약 등을 점검해 청년실업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새 정부와 함께 적극 힘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