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하는 ‘전주대사습보존회’ 막장 드라마 연출
추락하는 ‘전주대사습보존회’ 막장 드라마 연출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7.04.2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주대사습보존회가 심사 비리 문제와 집안 싸움으로 얼룩져 위상마저 추락하는 가운데, 아픈 상처 봉합을 위한 화합 보다는 오히려 내부 징계에 착수하면서 이른바 막장 드라마를 연출하고 있다는 여론의 질타가 높아지고 있다.

 화합을 통해 이제라도 아픈 상처를 치유하기 바라는 지역 국악계의 여론을 무시한 채 일방통행만을 고집하는 대사습보존회에 대해서 국악계는 더이상 현 집행부로는 희망을 찾았을 수 없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는 최근 징계위원회(위원장 김연자 수석 부이사장)를 구성하고 지난 19일 조소녀, 나재순, 최동철, 김영자, 정명숙, 최승희, 김명신, 김정민, 왕기석, 조용안, 신영자, 김은정, 김일구 등 전·현직 이사 및 회원 등 총 13명에 달하는 징계 대상자에게 출석 요구서를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징계위원회는 정관에 의거해 오는 26일 오후 3시 30분까지 보존회 사무실로 징계 대상자들이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징계위는 징계 대상으로 거론된 당사자들이 지난 1월에 실시된 보존회 이사장 권한대행 표결 선출 불복에 따른 언론 플레이와 법원의 직무정지가처분 신청, 법적 절차 비용 지원, 험담 등을 징계 사유로 들었다.

 또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의 기자회견과 명예를 훼손하는 호소문을 작성하고 서명을 권유하거나 참여함으로써 보존회의 불란을 일으켰다고 열거했다.

 징계위는 징계 대상자들이 이러한 여파로 보존회의 위상까지 떨어뜨려 현 조직위에게 대회 운영권을 넘기게 해, 그 여파로 대통령상까지 취소됐으며 이는 보존회 동력과 근간을 흔드는 막대한 지장을 초래했다고 징계 사유를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징계위의 징계 사유와 출석 요구서에 징계 대상자로 거론된 인사들은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징계 대상으로 거론된 당사자들은 "징계 사유로 거론한 부분들은 애당초 심사 비리 문제가 불거져 보존회를 개혁하자는 뜻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징계 대상자들을 마치 비위행위를 저지른 사람들로 몰아가는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징계위에서 잘못에 대한 보복이나 징벌의 성격이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이미 사퇴서를 제출한 전 이사까지 아우르는 징계 범위는 누가 보더라도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지역 국악계에서도 현 보존회의 내홍 사태에 일말의 책임을 통감하고 자진 사퇴한 보존회 전 이사 등이 포함된 징계위 출석 요구에 지나친 처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더욱이, 사퇴서를 제출한 징계 대상자들에게 초점이 맞춰진 것이 징계 사유라면, 올해 초 심사 비리 문제로 인해 자진 사퇴를 한 성준숙 전 이사장도 여기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이를 뺀 나머지 이사와 회원 등을 징계위에 넘기는 건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꼬집었다.

 결국, 이러한 모습은 송재영 보존회 이사장이 자신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꼼수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비난이다. 실제 지난 3월 중순께 보존회 개혁을 외치며 반대편에 섰던 일부 이사들이 사퇴를 표명하자 보란 듯이 이사회를 개최하고 송 이사장 권한대행을 이사장으로 인준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보존회가 전주대사습을 지키기 위한 조직인지 자리를 보전하기 위한 보존회일 뿐인지 개탄스럽다는 지역 국악계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개최를 염두에 두고 조직위 구성에 나선 전주시가 보존회 갈등에 수수방관하고 있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송 이사장은 "(징계 대상으로 거론된 당사자들은) 내부적으로 풀어야 할 보존회 문제를 외부로 발설하고 주도권 싸움을 벌이는 것처럼 이미지를 망가지게 해 전국적인 망신을 줬다"며, "징계 대상자들이 일으킨 무모한 행위에 대해서는 아무리 사퇴서를 제출했다고 해도 이를 수리하지 않고 조직의 기강을 세운다는 차원에서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 보존회에 대해서 좋다 나쁘다는 여론은 반반이라고 생각한다"며, "징계위에 해당된 사람들은 출석하여 소명의 기회를 갖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내비쳐 지역 국악계의 비난 여론이 더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한편, 징계위는 징계 대상자들이 아무 사유 없이 불출석하더라도 그동안의 증거와 자료를 바탕으로 의결이 거친다는 입장이어서 자칫 또 한번의 법정 싸움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