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돌봄은행’ 진안서 최초 시작
‘어르신 돌봄은행’ 진안서 최초 시작
  • 김성봉 기자
  • 승인 2017.04.16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사회복지협의회(회장 송상모)가 2017년부터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돌봄에서 소외되는 어르신이 없도록 노인돌봄 봉사활동을 포인트로 적립해 사용할 수 있는 '어르신돌봄은행'을 본격 운영한다.

 진안군사회복지협의회는 고령화로 인해 증가하는 노인돌봄수요를 지역사회 내 민간자원인 돌봄봉사자와 연계해 노인돌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된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어르신돌봄은행) 사업에 착수했다.

 '어르신돌봄은행'은 돌봄봉사자들이 돌봄을 필요로 하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에게 말벗과 여가활동 보조, 가사·일상생활 지원 등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면 활동 결과가 봉사 1시간 당 1점씩 포인트로 적립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적립된 포인트는 향후 본인 또는 가족이 돌봄서비스가 필요할 경우 이용할 수 있으며, 제3자에게 기부도 할 수 있다.

 돌봄봉사자는 만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에 회원 가입한 후 4시간의 교육을 수료하고 돌봄대상자 가정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봉사활동을 제공하면 된다.

 자원봉사자들은 교육수료 후 관내 만 65세 이상의 돌봄대상자 가정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가사 및 일상생활지원, 정서지원, 주택안전관리 등의 봉사활동을 제공하는 등 본격적인 돌봄활동에 착수하게 된다.

 송상모 진안군사회복지협의회장은 "돌봄활동이 시작되면 노인돌봄수요를 지역사회 내 돌봄봉사자와 연계함으로써 노인돌봄의 사각지대를 최소화시키고 사회공헌활동 참여 활성화를 통한 나눔문화 확산 및 돌봄문제에 대해 지역사회가 함께 해결하는 부분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에 참여를 희망하는 군민은 진안군사회복지협의회(063-432-1966)으로 연락하거나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홈페이지(http://care.vms.or.kr)에서 회원 가입 후 참여를 신청하면 된다.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