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귀농귀촌도시부문 대상 수상
고창군,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귀농귀촌도시부문 대상 수상
  • 남궁경종 기자
  • 승인 2017.03.3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군수 박우정)은 31일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7회 2017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에서 ‘귀농귀촌도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군은 지난 2013년부터 5년 연속 대상을 수상,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귀농귀촌 1번지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은 조선비즈가 주최하고, 조선일보, TV조선,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며 각 지방자치단체의 특성을 살려 창조적 아이디어를 토대로 모범사례가 되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분야별 최고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귀농귀촌 도시부문 브랜드대상에 선정된 고창군은 행정구역 전체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되어 천혜의 청정한 자연환경과 복분자, 수박, 멜론, 고추, 땅콩 등 전국 최고 품질의 특산물이 많아 귀농귀촌인이 정착하기에 최적지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귀농귀촌인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지난 2007년 전북 최초로 귀농인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영농정착금·농가주택 수리비 지원 등 재정적인 지원 뿐 아니라 귀농귀촌학교를 통해 정착 지원 교육을 추진하는 등 체계적인 귀농귀촌 정책으로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1만1천800여명의 도시민이 정착하면서 귀농귀촌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인정받고 있다.

여기에 귀농귀촌인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 추진을 위해 민간단체인 (사)고창군귀농귀촌협의회를 고창군 귀농어·귀촌 종합지원센터로 지정하여 민·관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귀농귀촌정책의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올해에는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를 조성해 전국 귀농귀촌인들의 창업 메카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6차 산업과 고소득 창출을 위한 귀농귀촌 교육의 거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우정 고창군수는 “한국인의 본향, 고창군은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룬 청정하고 정감 있는 자연생태도시이며 농어업, 역사, 문화, 관광자원이 매우 풍부한 고장”이라며 “함께 어울려 가장 행복하게 살기 좋은 고창군에서 제 2의 인생을 설계하려는 도시민들이 보다 성공적이고 안정적인 정착을 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고창=남궁경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