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사습놀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전주대사습놀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7.03.2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대사습놀이 돌파구는 없나 <하>
▲ 전북지역 국악계에서는 전주대사습놀이가 거듭나려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김영호 기자)

 전북지역 국악계에서는 전주대사습놀이가 거듭나려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오죽하면 국악계 내부에서도 전주시가 지금의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로는 전국대회 개최가 어렵다고 판단해, 조직위원회 카드를 꺼내 들었는지 수긍한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특히, 시에서는 조직위원회 구성에 있어서 지금의 혼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보존회 이사들을 원천적으로 차단시키겠다고 쐐기를 박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주시가 전주대사습놀이를 개선하겠다고 내놓은 조직위원회 출범은 자칫 미봉책이 될 수도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보존회의 경우 아직까지 기존 이사진이 버티고 있어 조직위원회 구성이 난항을 겪거나 원활한 대회 운영에 차질을 빚으면 언제든 전면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무엇보다 대회 운영의 집행을 보존회에서 조직위원회가 맡게 되면서 적합한 인물들을 찾아야 하는 과제가 놓여졌다.

심사 비리로 얼룩진 대회 운영을 정상화 하기 위해서라도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조직위원회 구성을 제대로 마쳐야만 심사위원 선정도 일사불란하게 진행될 수 있다.

  조직위원회가 상시적인 기구로서 중심이 될 수 있으려면 사무국과 같은 인력 등을 기반으로 조직 체계의 완비가 뒤따라야 한다.

여기서 문제는 4월로 점쳐지는 조직위원회 구성이 9월로 연기된 대회 이후 10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이 된다는 점이다.

그러기에 대회가 끝나면 보존회 권한대행을 포함해 기존 이사들이 향후 조직위원회 자리에 전면으로 재등장할 수 있다는 우려섞인 전망도 있다.

이전부터 원로 이사가 포함된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 정상화추진위원회를 필두로, 보존회 안팎에서 집행부 사퇴뿐 아니라 이사진 전원이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이 줄기차게 제기된 것이다.

하지만, 보존회 측은 이에 아랑곳 하지 않고 이사진 전원 사퇴란 있을 수 없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

보존회는 내심 이사장 등 집행부가 사퇴하는 선에서 비난 여론이 그치길 원하는 눈치지만, 보존회의 환골탈태를 주문하고서 이사직을 내놓은 경우라든지 권한대행 선출에서 터져나온 잡음 등은 결국 국악인과 전북 도민이 요구하는 자정 노력을 끝까지 외면한 결과로 풀이된다.

더욱이 보존회는 이사와 회원 등 문호 개방에 소극적이었던 터라 당장에 이사진 전원이 사퇴하려는 움직임 보다, 당분간 조직위원회 구성과 공동 조직위원장 선임 등 전주시의 수습 추이만을 관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보존회가 버틸 수 있었던 배경에는 행정 당국이 적극적인 개입에 나서지 않았기 때문이란 관측도 나온다.

국악인 A씨는 “전주대사습놀이의 위상이 땅에 떨어지면서 보존회 이사들의 입지도 자연스레 좁아질 게 뻔하다”며, “지금의 이사진들이 전원 사퇴 등 책임 지는 자세를 보여줬어야 하는데 내부 징계에만 관심이 있으니 국가무형문화재 지정이나 대사습청 건립 등 산적한 현안들이 진척되지 않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더 큰 문제는 분열된 보존회의 힘만으로는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작업은 추진 동력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이 국악계와 지역 문화계의 중론이다.

이 때문에 지역 문화계 일각에서는 보존회를 상징적인 기구로 놔두고, 조직위원회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의견이 탄력을 받고 있다.

전주대사습놀이의 업무를 주관하게 될 조직위원회를 중심으로 당면 과제인 전국대회 개최는 물론,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추진과 대사습청 건립 등 중·장기적 현안들을 해결해야 한다는 이유다.

국악인 B씨는 “보존회 이사들 전부 사퇴하는 것이 순리지만 그러지 않는다면 외부 인사 등으로 구성된 조직위원회를 강화할 필요성 있다”며, “중이 제 머리를 깎을 수는 없기에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참여하는 모습으로 전주대사습놀이가 다시 한 번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