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에 7조원에 달하는 세금을 쏟아붓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경제의 근간을 흔들고 있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28일 지역 조선업 등 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는 선박 신조 프로그램 지원을 기존 12억불(1조3천억원)에서 24억불(2조6천억원)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초대형, 고효율 컨테이너선 신조를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배 한 척당 8천만불에 달하는 원유 운반선 10척에 대한 발주를 추진하고 있다. 비공개 입찰로 진행 이미 이달 22일 국내 4~5개 조선업체를 대상으로 입찰 마감이 이루어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업계 내부에서는 이 가운데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선박 입찰은 초대형 유조선인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업계에 새로운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선급금조건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업계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군산조선소 역시 이번 발주 물량을 확보할 경우 잠정 중단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이겨내고 향후 2~3년까지 최소한의 물량 걱정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달 23일 정부는 추가 지원이 없다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2조9천억원의 추가 지원을 발표해 총 7조원이 대우조선에 집중된 만큼 형평성 차원에서 군산조선소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국민적 공감 분위기다.
지역 산업계에서는 이번 현대상선의 최종 업체 선정이 3~4월 중 검토를 거쳐 이루어질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상당한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 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현대상선의 초대형 선박 발주를 통해 위기와 좌절에 빠진 군산조선소와 군산시 등에 새로운 희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힌 후 “이제는 경제성 논리보다는 지역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군산조선소에 물량을 배정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김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