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차산업 집중 투자, 전북화 전략 시급
정부 4차산업 집중 투자, 전북화 전략 시급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7.03.2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내년 예산안을 편성하는데 4차산업 혁명에 중점 투자하기로 밝히면서 ‘4차산업의 전북화’ 전략이 시급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28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2018년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 계획안 작성 지침’을 의결·확정했다.

예산안 편성은 ▲일자리 창출▲4차 산업혁명 대응▲저출산 극복▲양극화 완화 등 4대 핵심 분야로 설정됐다.

그중에서도 4차 산업혁명이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기술 중 하나로 제시되면서 해당 분야에 국가 재원이 집중 투입될 예정이다.

정부는 4월 중 ‘4차 산업혁명 종합대책’을 마련하는 등 4차 산업 분야에 중점적으로 투자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정부정책을 흡수하기 위한 전북도의 선제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도는 대선공약과 내년도 국가 예산 과제로 4차산업과 관련한 다수 사업들을 발굴했다.

ICT 융복합 농업용 드론 기반구축과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융복합형헬스케어 등으로 4차 산업 육성의 정부 기조에 맞춘 정책 선점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러한 정부예산 방침이 제시되면서 최근 송하진 도지사도 4차산업 혁명을 접목한 정책화를 전 실국에 지시하는 등 선제 대응을 강력 주문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앞서 27일 간부회의에서 “4차 산업 혁명 초기에 대응하지 못하면 기업, 국가 간 경쟁에서 장기간 뒤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도차원에서 도정 전분야에 4차 산업혁명 접목과 정책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의 이번 예산편성 방향에는 4차 산업혁명 대응, 양극화 완화가 처음으로 포함됐으며 4차 산업혁명 과제로는 콘텐츠 개발과 인력양성 및 인프라 조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을 밝혔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