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현장투표 공개 파문, 표심 어디로
더민주 현장투표 공개 파문, 표심 어디로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3.23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투표 공개는 예견된 참사
▲ 22일 전북도청 4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경선 투표 장면. 전북도민일보 DB

 더불어민주당의 지난 22일 실시된 대선 후보 경선 전국 현장투표소 투표결과가 알려지면서 당 선관위가 진상조사를 착수하는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이번 사태는 후보 간 합의한 경선룰에서 이미 예견된 것이다.

 정치권은 따라서 경선중단 등 극단적 상황보다는 현장투표 결과 공개 후 진행될 오는 25~26일 진행될 ARS 투표, 27일 대의원·권리당원의 현장투표에 미칠 영향을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은 현장투표 개표와 관련, ‘각 캠프 개표참관인 입회하에 개표하고 중앙선거관위가 결과를 봉인한다’라고 했다.

 또 개표 현장에서 개표참관인 입회하에 각 후보의 득표수를 기입하고 확인토록 했다. 사실상 22일 현장투표소에서 투표와 개표가 이뤄지고 당직자, 선관위, 각 캠프 개표 참관인 등 7~8명은 투표결과를 알 수 있다. 전북지역 현장투표소가 15개라는 점을 감안하면 최대 120명이 투·개표 현장에 있었고 개표참관인들은 투표결과를 캠프에 보고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국회의원 공천 방식인 선거인단 투표와 관련, “지난 19대 총선 후보 경선에서 많게는 2만~3만명, 적게는 5천~6천명이 선거인단으로 투표에 참여했지만 각 후보진영은 오차범위에서 지지표를 잡아냈다”라며 “이번처럼 개표 결과가 나온 상황에서 전체 집계는 손쉬운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에서 100백명의 넘는 사람이 투표결과를 알고 전국 250개 투표소에 1천~2천명이 넘는데 공개되지 않는 것이 이상한 일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실제 최근 열린 민주당 전국 시도당 사무처장 회의에서는 현장투표 결과 공개의 위험성 문제가 논의됐지만 “후보 간 합의한 내용을 어떻게 하겠느냐”라며 별다른 보완책 없이 지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이런 상황에서 현장투표 결과가 알려진 후 남은 경선에서 각 후보의 유·불리에 대해서는 쉽게 예단하지 못하고 있다. 전북지역 15개 투표소 현장투표 결과 문재인 후보가 과반을 넘어 60%대 중반 득표율로 안희정, 이재명 후보를 앞서고 있다. 하지만 문 후보의 선전이 ARS 투표에서 될 사람을 밀어줘야 한다는 ‘밴드왜건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주장과 지지층의 해이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주장이 팽팽하다.

현장투표 결과 안희정, 이재명 후보가 치열한 접전이 펼쳐지면서 두 후보 지지층의 결집 가능성도 예견되고 있다. ARS 투표의 경우 현장투표 선거인단의 몇 배가 넘는 규모인데다 젊은 층의 대거 참여가 예상돼 문 후보의 앞선 현장투표 결과와는 다른 양상이 펼쳐질 예측도 적지 않다.

 이재명 후보는 23일 “당에서 논란이 된 현장투표 결과 사전유출 논란 때문에 경선을 보이콧하거나 그럴 상황은 아니다”라며 “ “현장투표는 젊은 층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직이 많이 작동하는 현장투표와 달리 최종 투표결과는 다를 거다”라며 ARS투표 결과를 기대했다. 안희정 후보 측도 “ARS 투표는 현장투표와 달리 손쉽게 할 수 있다”라며 “최근 여론지지율이 오르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