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현장체험학습 청렴도 높인다
전북교육청, 현장체험학습 청렴도 높인다
  • 임동진 기자
  • 승인 2017.03.16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교육청이 현장체험학습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안을 마련했다.

전북교육청은 16일 “현장학습 개선안을 마련하고 도내 고교 교장과 행정실장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17일 가질 예정이다”고 밝혔다.

그동안 전북교육청은 수학여행 전세버스 입찰제도에 불합리한 점이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학교와 전세버스운송조합, 관광협회 관계자들로 구성된 TF팀을 꾸리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왔다.

이번 개선안에 따르면 ‘테마식 현장체험학습(수학여행) 수련활동 활성화 위원회’(이하 활성화위원회) 규정이 강화된다.

올해부터 활성화위원회에 실시 학년 학생 및 학부모가 각 1명 이상 참여해야 하며, 학교장 및 행정실장은 위원회 참여가 금지된다.

입찰 단계의 투명성도 높아진다.

도교육청은 공정한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같은 조건(동일한 쪽수 및 서식 등)에서 제안서를 접수하도록 했다.

또 현장체험학습지원단 컨설팅도 강화했다.

전체를 수익자부담으로 하는 국외 수학여행의 경우 계획 수립 단계부터 교육(지원)청 현장체험학습지원단의 점검 및 컨설팅을 받아야 한다.

이외에도 청탁금지법 및 공무원 행동강령 등 관련 규정을 반영하고 현장체험학습 비리고발센터(원클릭신고센터) 운영 및 비리사항에 대한 감사·조치 의뢰를 명시했다.

아울러 청렴서약서(활성화 위원회용, 업체용) 서식을 부록에 첨부해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일선 학교의 현장체험학습 업체 선정과 관련한 민원이 꾸준히 제기돼 TF팀을 꾸려 개선방안을 마련했다”며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안전하게 현장체험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학교장과 행정실장에게 강조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임동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