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서민경제 벼랑끝까지 내몰렸다
전북 서민경제 벼랑끝까지 내몰렸다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7.03.1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서민경제가 지난해 하반기 이후 급격히 위축되면서 자영업 몰락, 가계부채 증가, 실업난, 고물가 등으로 벼랑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특히 이달 말 미국 금리인상이 가시화되면서 금융권 등에서 급전을 빌려 생활자금, 사업자금, 주택담보대출 등을 받은 서민들의 이자부담이 한층 가속화할 전망이다.

자영업자 A(51.전주시 덕진구 송천동)씨는 2년 전 회사 퇴직 후 퇴직금과 2금융권 대출까지 끌어다 치킨가게를 열었지만 지난해 여름부터 손님이 줄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올 초 가게 문을 닫았다. 부인과 둘이 하루종일 가게에 묶여서 배달까지 했지만 인건비는 고사하고 월세내기도 빠듯했다.

회사원 B(47.전주시 완산구 평화동)씨는 자녀들이 커가면서 혼자 월급으로 사교육비를 감당하지 못해 마이너스 통장과 카드론 등 수천만원을 이용했다.

그러나 지난 연말부터 금리가 계속 올라 이자부담이 커지면서 원금상환은 커녕 더이상 이자내기도 버거울 정도여서 개인회생 등을 신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개인회생이나 파산절차도 비용과 번거로움이 만만치않아 고민중이다.

도내 가계대출이 22조 원에 육박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금융비용이 비싼 상호금융, 새마을금고 등 제2금융권의 대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대출의 질도 나빠지고 있다.

상호금융, 새마을금고 등 이자가 비교적 높은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이 전체의 부채의 절반가량인 55.5%로 예금은행(44.5%)보다 비중이 커 이래저래 서민들의 고통만 늘고 있다.

그동안은 제1금융권의 대출규모가 2금융권보다 훨씬 많았지만 지난해 대출자의 상환 능력 심사가 강화되고 원금과 함께 이자를 상환하게 하는 여신 심사 기준이 도입되자 은행에서 돈을 빌리기 어려워진 서민들이 울며겨자먹기로 2금융권으로 몰린 것이다.

이 같이 원금상환은 고사하고 이자부담 등 금융비용 증가로 도내 소비시장과 서민경제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실제로 전주 롯데백화점 인근에 위치해 한때 자리가 없을 정도로 호황을 누리던 일식집이 문을 닫는 등 서신동, 중화산동 일원에 10년 이상 호황을 누리던 일식집 2개도 김영란 법 이후 폐점하는 등 도내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실제로 2월 기준 전년동월대비 비임금근로자는 30만3천명으로 1만9천명(6.5%)이 증가했지만 임금근로자는 55만4천명으로 8천명(-1.4%) 감소했다.

특히 비임금근로자 중 전년동월대비 자영업자는 25만5천명으로 무려 9천명(3.8%)이 증가했다.

마땅한 직장을 잡지 못한 사회초년생, 청년구직자, 조기퇴직자, 명예퇴직, 정년퇴직자 등이 비교적 소자본으로 손쉽게 창업할 수 있는 자영업으로 몰렸다. 이 같은 현상을 반영하듯 1년 사이 자영업자가 9천명이 늘어난 것이다.  

이중 무급가족종사자는 4만8천명으로 역시 9천명(23.4%) 증가했고, 자영업자 중 고용원이 없는 영세자영업자는 20만2천명으로 4천명 (1.9%)) 각각 증가했다.

반면 청년취업난을 비롯해 실업률은 여전히 높아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통계청과 한국은행 전북본부 등에 따르면 전주지역의 실업률이 지난 연말을 기준으로 3.5%에 달하고, 실업자만 1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올 들어서도 이런 추세는 꺽이지 않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소비자물가와 체감물가 등은 연일 고공행진하면서 그야말로 하루벌어 하루사는 신세로 전락했다는 푸념마저 여기저기서 터져나오고 있다.  

도내 상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역경제 전반적으로 성장이 멈추고 새로운 경제발전의 원동력을 상실하면서 사회문제가 될 조잠을 보이고 있다”며 “기업유치를 비롯해 소비활성화 등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묘안을 짜야한다”고 말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