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친환경 산악철도 도입 정책토론회
지리산 친환경 산악철도 도입 정책토론회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7.02.26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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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산악철도 도입을 위한 정책토론회

남원시는 24일 국회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정동영 의원(전주시 병)과 공동으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대한민국 국립공원 제1호 지리산 친환경 산악철도 도입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용호 국회의원은 1부 개회사를 통해‘이번 토론회는 국립공원 제1호 지리산에 우리나라 최초 친환경 산악철도를 도입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로 친환경 산악철도의 성공적 도입을 통해 국립공원 발전을 이루기 위해 토론회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2부 토론회는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이영인 교수의 사회로 토론자는 국토교통부 구본환 철도안전정책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이갑재 산업진흥본부장,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구철모 교수, 전북도 오택림 기획관, 이환주 남원시장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 발제자로 나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서승인 신교통본부장은‘산악철도 핵심기술개발 연구성과’라는 주제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기술개발을 완료한 한국형 산악철도 핵심기술(급구배/급곡선 추진시스템)기술개발 성과와 산악철도 건설 및 운영방안, 산악철도 경제성에 대해 발표했다.

이환주 남원시장은“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도입되는 친환경 녹색교통시스템인 산악철도 핵심기술을 검증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는 국립공원 제1호인 지리산이며 작년에 국회 예산심의 단계에서 증액 반영한 산악철도 시험노선사업의 조기 착수를 위해 국토교통부 및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조기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지리산 산악철도는 지리산 순환도로의 남원 주천지역의 육모정-고기삼거리-정령치-달궁삼거리 18km 1구간인 지방도 37호선과 달궁삼거리-성삼재-구례 천은사 16km 2구간인 지방도 861호선에 총 34km 지방도로에 추가적인 훼손없아 친환경 미래 녹색 교통시스템인 산악철도를 설치해 지리산을 4계절 관광자원화 하는 메가톤급 프로젝트다.

남원=양준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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