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사습놀이, 보존회 제외하고 조직위 중심으로 개최
전주대사습놀이, 보존회 제외하고 조직위 중심으로 개최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7.02.19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오는 5월 열리게 되는 제43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를 조직위원회 중심으로 개최한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전주대사습놀이의 명성과 권위를 지키기 위해 현재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는 보존회 이사진들을 향해 전주시가 칼을 빼든 것이다.

그동안 (사)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가 주도했던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운영을 조직위원회 중심으로 전환,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의 곪아 터진 상처를 도려낸다는 전주시의 강한 의지로 해석된다.

최근 보존회 이사회의 내홍이 최고조에 이른데다 올 대회 개최까지 100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보존회에 더이상 전주대사습놀이를 맡길수 없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우선 지난 2015년에 구성된 조직위원회의 틀을 전체적으로 바꾸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직위원장에 보존회 이사장을 당연직으로 두고 있는 현재의 규약을 대폭 손질하고 조직위원들도 전체 물갈이 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직위원 중 절반이 현재 보존회 이사들인 형식적인 구조를 탈피해 학계와 국악전문인을 대폭 영입하고 조직위원 규모도 현재 10명에서 15명까지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행정자치부의 정식 공문이 내려온 것은 아니지만 올해의 경우 대사습 명창부 최고 영예인 대통령상 마저도 물건너갔을 확률이 높아짐에 따라 전주시가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도 부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보존회가 정상화되기를 기다렸던 전주시가 강경한 입장으로 돌아선 것은 보존회 이사들이 끝도 없이 반복하고 있는 진흙탕싸움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하지만, 이 같은 시의 방향에도 불구하고 조직위가 형식적인 기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는 여전하다.

 사실상 조직위는 조직위일 뿐 실제 예산을 집행하면서 대회의 전체적인 기획 업무를 맡아볼 전담 기구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사무국까진 아니지만 행정인력이나 기획팀장을 둬 대사습을 직접 이끌겠다는 방침은 밝히고 있으나 대회까지 시간이 촉박해 업무 연속성을 감안하면 보존회를 완전히 배제하진 않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국악계 일각에서는 한 지붕 두 집 살림이 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실제, 전주시는 지난 2006년도에도 대사습 대회의 창조적 발전을 위해 외부 전문가의 행사 참여 필요성 등을 이유로 조직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으나 창립총회 후 유야무야된 선례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도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가 정상화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올 대회만큼이라도 보존회와 확실하게 선을 긋고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가 환골 탈태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지역문화예술계의 주문이 잇따르고 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