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신도심 학교 ‘사후통폐합’ 제시
전북교육청, 신도심 학교 ‘사후통폐합’ 제시
  • 임동진 기자
  • 승인 2017.02.1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청이 논란이 깊어지는 전주 신도심 학교 신축을 놓고 타 시군 학교 ‘사후통폐합’이라는 협상 카드로 교육부와 줄다리기를 할 태세다.

전북교육청은 전주 신도심 지역 학생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최후 협상 카드로 마련한 차선책이지만 교육부의 반응 여부는 미지수다.

16일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전주 에코시티 개발지구와 만성지구 초등·중학교의 신설을 허가받고자 학교의 통폐합 계획을 마련해 교육부에 제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오는 4월 중앙투자심사위원회 심사에 ‘사후 통폐합’을 전제로 한 신규 학교설립 허가를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의 이같은 방침은 최근 교육부의 조건부 학교 신설 승인(사후통폐합) 언급에 근거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전북교육청의 속내는 향후 학생수 감소로 폐교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 도내 학교 수를 일단 제출하고 대신 시급한 에코시티의 초등 1곳과 중학교 1곳, 만성지구의 중학교 1곳 등 3개 교에 대한 신규 학교설립 승인을 얻어낸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교육부와 도교육청의 통폐합 학교 ‘수’에 대한 의견 일치 여부다.

교육부는 분명 많은 수의 학교 통폐합을 요구할 것이고 전북교육청은 반대 입장이기 때문이다.

실제, 교육부는 현재 1학교 설립 당 3~4개 학교를 폐교해야 한다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전북교육청은 이를 완화하고자 여러 갈래의 전략으로 교육부와의 줄다리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후 주민 반발이 우려되는 학교 통폐합과 관련해서는 지역 거점 학교를 통해 자연적인 흡수통합을 이루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김승수 전주시장은 다음주 중 전북교육청 김규태 부교육감과 교육부를 찾아 교육부 설득에 나설 예정이다.

전북도의회 역시 교육부를 찾아 역사교과서와 학교 신설에 관한 문제점을 들고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신도심 개발지구 학교 신설을 놓고 마지막까지 교육부와 줄다리기를 해서라도 우려하는 피해가 빚어지지 않도록 다방면의 노력을 구상 중이다”고 말했다. 

임동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