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환적 차량’ 인센티브 지원 논란
군산항 ‘환적 차량’ 인센티브 지원 논란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7.02.1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항이 취급하는 ‘환적 차량’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이 추진돼 귀추가 주목된다.

“군산항 활성화는 물론 지역 발전을 위해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만하다”는 긍정론과 “돈을 줘가면서까지 유치하는 화물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고 지속될수 있겠느냐”는 부정론이 교차하고 있다.

군산시의회(의장 박정희) 의장단과 군산항 수출입자동차 활성화 협의회(회장 고봉기 전북서부항운노동조합 위원장)는 16일 간담회를 갖고 군산항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고봉기 회장은 “타 항만 자동차 전용부두 추가 건설 등 인프라 확충과 다른 지자체의 수출입 자동차 유치를 위한 선사 인센티브 제공으로 군산항 수출입 자동차 물동량 감소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와 군산항 위상이 크게 위축될 위기에 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남 목포시가 최근 자동차 환적화물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을 위해 기존 ‘목포항 컨테이너화물 유치지원조례’를 ‘목포항 화물 유치지원조례’로 바꿨다”며 군산항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군산시 등도 유치지원조례 개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출입 차동차 화물이 타 항만으로 이탈하지 않도록 인센티브 지원 등 대응 방안 강구”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와 군산시는 공식적인 견해를 밝히지 않고 있으나 내심 회의적이다.

목포시 개정안이 정확한 지원 금액을 정하지 않는 등 구체적이지 않고 군산항과 달리 현재 물량이 소량이어서 가능하지만 군산항은 규모가 커 지원 금액도 수십억원에 달해 심도있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것.

다만 군산시 한 관계자는 “현재로선 어떻게 해야 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은 없으나 상황에 따라 대처할 방침”이라며 여지를 남겼다.

박정희 의장도 “군산항이 동북아 무역·물류의 중심과 대중국 무역의 전초기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화물 유치 인센티브 지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수년전 선사인 H사는 인센티브 적용 기간인 3년 동안 23억7천37만원의 지원금을 받고 나서 지원 기간이 끝나자 경영 적자를 이유로 사업을 철수한 사례를 들고 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