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안전3원칙”을 지키자
보행자 “안전3원칙”을 지키자
  • 배현규
  • 승인 2017.02.14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행자가 다치거나 사망하는 교통사고는 보통 눈비 오는 아주 궂은 날씨에 자주 발생한다는 일반적인 생각이지만 눈비가 오지 않는 날 보행자의 교통사고 발생 확률이 훨씬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맑은 날에 보행자의 교통사고 위험성이 낮을 것 이라는 일반적인 생각으로 방심하지 말고, 날씨에 관계없이 보행자 자신의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수칙과 교통사고 예방법에 대하여 숙지해야 한다. 

첫째, 가장 먼저 보행자들은 보도를 이용해야 한다.

이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부분 이기도 하다. 보도가 없는 경우에는 최대한 길 가장자리로 이동하도록 한다.

둘째, 보행자들이 가장 많이 사고를 당하는 곳 중 하나인 횡단보도에서는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무단횡단은 절대 금하고 보행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이어폰으로 음악을 들을 경우 주변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안전하다.

끝으로 야간이나 비가 오는 날에는 교통사고를 염두에 두고 가로등이 있는 밝은 쪽으로 보행하거나 최대한 운전자의 눈에 잘 띄는 밝은색 옷을 입는 것 또한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무엇보다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려면 남녀노소 누구나 도로를 건너기 전에 멈춰 서(서다), 차가 오는지 좌우를 살펴본 다음(보다),차를 보고 걸어가는(걷다)안전한 보행3원칙을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보행3원칙을 준수하여 교통사고없는 안전한 교통선진 문화가 정착되기를 소원한다.

진북파출소 1팀장 경위 배현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