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살리기, 금융 옥죄기가 대안 카드
군산조선소 살리기, 금융 옥죄기가 대안 카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1.1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에 처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본사에 대한 금융 압박 카드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기업의 정책자금 상환 문제와 추가적인 지원책이 절실한 상황에서 채권은행과 금융위원회 등 가동 가능한 금융 압박을 통해 군산조선소를 지켜내자는 것이다.

최근 현대중공업 사측은 조선해양엔진과 전기전자 등 6개사 분사를 통해 구조조정을 시도하고 있다. 선박해양 AS 등 서비스사업부문은 이미 한 달 전 직원 190명을 둔 회사로 출범했으며 나머지 회사들도 오는 4월까지 분사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12년 만에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에 복귀하면서까지 분사를 막기 위한 시도를 벌이고 있다. 그만큼 사측의 자금 압박이 심각하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

 군산조선소를 지켜야 한다는 지역에서는 이 같은 상황을 역이용하자는 의견이 커지고 있다. 실제 지난달 국회에서 열린 군산조선소 위기 극복을 위한 토론회에서는 기업 가치 회복을 위해서는 자국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며 군산조선소의 폐쇄 이유가 납득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시 이동훈 금융위원회 기업구조개선과장은 “현대중공업 등이 자구계획을 발표했으나 시장에서 신뢰가 떨어지고 기업 가치가 훼손되는 부정적인 평이 많다”면서 “채권 은행인 KEB하나은행에 이를 알려 주지하는 한편 군산조선소 폐쇄에 대한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지역 산업계 관계자 등은 결국 기업은 자금의 지원을 받아야 하는 만큼 금융위원회와 금융권 등을 통해 본사를 설득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도내 한 관계자는 “조선업체의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등 각종 금융조치가 필요한 만큼 전북도와 군산시 등이 이를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도 대안이 될 수 있다”면서 “가동할 수 있는 인력을 총동원해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 관계자는 “이달 24일 도와 군산시 관계자 등이 현대중공업 본사를 방문할 예정이다”면서 “도민의 염원을 잘 전달해 대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