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화두는 ‘전북 몫 찾기’, 도대체 왜
신년 화두는 ‘전북 몫 찾기’, 도대체 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1.09 17: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전북 정치권이 정유년 새 아침부터 ‘전북 몫 찾기’를 화두로 꺼내고 19대 대선 과정에서 지역발전의 동력을 찾아나가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도대체 왜 그럴까?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9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는 대선공약과 지역 발전 아젠다를 힘 있게 추진하는 등 도정 현안을 꼼꼼히 챙겨나가겠다”며 “굵직한 사업 발굴 등을 통해 ‘전북의 독자적 몫’을 찾는 일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슷한 시간에 진행된 국민의당 전북도당 신년 회견에서도 ‘전북 몫 확보’가 주요 의제로 등장했다.

 3선의 유성엽 의원(정읍·고창)은 이날 “대선 과정에 전북 정치권의 직·간접적인 역할을 해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전북이 (대선 후보를) 낼 수 있으면 내야 하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대선 진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전북 중심의 정권교체를 이뤄 전북 몫을 찾겠다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김종회 의원(김제·부안)은 “전북 몫을 찾으려면 가만히 앉아 있으면 안 된다”고 전제, “정치권도 반성하고 도민들이 똘똘 뭉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잘못과 반성을 통해 미래 설계에 나서야 전북의 몫을 확실히 찾을 수 있다”고 강하게 주장해 관심을 끌었다. 김 의원은 “선배 의원들이 더 분발해야 한다”며 전북 몫 확보의 ‘중진 역할론’까지 강력히 촉구했다.

 전북 몫 확보 주장은 지난해 19대 총선 이후 첫 다당시대를 맞은 전북의 국가예산 확보 성적이 신통치 않은 데다 광주·전남과 연동돼 호남 몫의 33%조차 찾아 먹지 못하는 반복적인 현실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이 상황에서 호남을 텃밭으로 둔 국민의당 지도부 선출의 전당대회에 전북 출신의 도전이 전무해 ‘남의 잔치’로 전락한 데다, 10여 명이 뛰어든 차기 대선구도에도 전북 인물은 전혀 없어 다양한 정치적 변화에 전북이 소외될 수 있다는 두려움이 작용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호남의 전북’으로 접근하면 3분의 1도 안 되는 ‘불편한 틀’을 이번 대선을 통해 반드시 깨야 한다는 의견이 확산하고 있다”며 “대권 주자가 없는 위기를 기회로 삼아 전북이익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실리적 판단을 해나가자는 뜻”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7-01-10 08:40:25
우린 전라도. 동학혁명의ㅜ고장 전주를 강조해야 한다. 그리고 전북보다 전주 전북권으로 설정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