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탕평인사’ 운운하며 ‘시늉’만 낸 꼴
정부 ‘탕평인사’ 운운하며 ‘시늉’만 낸 꼴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6.08.16 17:1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망감만 키운 개각 “박근혜 정부 안중에 전북인물 있는지 모르겠다”
▲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조윤선 전 여성가족부 장관(왼쪽부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김재수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환경부 장관에는 조경규 국무조정실 제2차장을 내정했다. /연합뉴스

 8·16 소폭 개각이 이뤄졌지만 탕평인사를 기대했던 전북민의 실망감만 키웠다는 지적이다. 정권 내내 이어지는 무장관 시대에 대한 반발 때문이다. ‘무늬만 전북’이 아니라 지역의 차별적 소외를 이해할 수 있는 순수 전북출신 중용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큰 상황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문화체육관광부·환경부·농림축산식품부 등 3개 부처 장관과 4개 부처 차관(급)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이번 개각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5개 부처를 대상으로 작년 12월에 단행한 총선용 개각 이후 8개월 만의 일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조윤선(서울) 전 여성가족부 장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김재수(경북)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환경부 장관에 조경규(경남) 국무조정실 2차장이 각각 내정됐다.

4개 부처 차관(급) 교체 인사도 함께 단행됐다. 차관급인 국무조정실 2차장에는 노형욱(전북)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을, 전북혁신도시에 있는 농촌진흥청 새 수장에는 정황근(충남) 청와대 농축산식품 비서관을 임명했으며, 산업부 1차관에 정만기(강원) 청와대 산업통상자원비서관을,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박경호(충북)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를 각각 선임했다. 

출신지별로는 서울 1명과 영남 2명, 충청 2명, 강원 1명 등이고 호남에서는 노형욱(54·행시 30회) 2차장이 순창 출신이다. 그러나 이를 두고 호남출신의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건의했던 탕평인사가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하는 이는 없다. 노 차장은 고향을 일찍 떠났기 때문에 ‘무늬만 전북’이란 지적과 함께 “이번에도 시늉하기 탕평인사”란 해석도 따른다.

도민들이 기대했던 전북출신의 장관 배출은 이번에도 무산돼, “무장관 시대를 언제까지 두고 봐야 하냐”는 지역민의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전북애향운동본부의 임병찬 총재는 “인사의 폭을 넓혀 소외된 지역의 인물을 중용하는 게 인사 탕평”이라며 “3년째 무장관의 한이 이번에도 풀리지 않은 것은 문제”라고 비판했다.

정치권에서는 “인재를 고루 중용한다는 탕평인사를 운운하며 시늉만 낸 꼴 아니냐”면서 “박근혜 정부의 안중에 전북인물이 있는지 모르겠다”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김광수 국회의원(국민의당·전주갑)은 “전북은 지난 총선에서 새누리당 1석을 배출하는 등 정서가 많이 바뀌었지만 전북인물을 홀대하는 정부의 인사 정책은 전혀 변하지 않았다”면서 “전북은 안중에도 없는 시늉뿐인 탕평인사다”고 비난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좋은 세상되기를 2016-08-17 17:26:53
물론 이번개각도 경상도일색에 화가나지만 전라도 역시 박근혜 후보에게 표를 제대로 주지도 않고 떼쓰는 모습 고약하군. 주지도 않고는 맨날 떼쓰면 안되지요. 경기도는 표를 주어도 공직사회에서 거의 찬밥이지만 떼쓰지도 않습니다.특히 김대중정부때 경기도출신들이 얼마나 푸대접받았는지 아십니까. 문제는 탕평인데 이 탕평을 경상도, 전라도 나누어 먹는 것이 탕평으로 생각하는 자체가 정말 이나라 걱정입니다.
아직도? 2016-08-17 06:24:01
鷄頭 바꾸네 에 기대?
정현이 ㅈ 되었구만!
열대야에 힘들어 하는데 아침공기가 서늘 하구만유- - - !?
鷄頭에 기대 말고 하느님의 가호에 감사하며 살자구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