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테크노밸리 피해 주민들, 10여년 기다렸다
완주테크노밸리 피해 주민들, 10여년 기다렸다
  • 완주=정재근 기자
  • 승인 2016.07.2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진단] 완주테크노밸리 2단지 어떻게 돼 가나 (상)

 완주군이 추진중인 테크노밸리 2단지 조성사업이 어떻게 돼 가는지 그동안 베일에 싸이다시피 했다. 10여년 동안 개발행위 제한으로 5개 마을 129세대 주민과 850명의 토지주는 재산권 행사제한 및 주거생활 불편으로 그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했다.

 이 때문에 완주군 테크노밸리 2단지 조성 사업은 만일 사업취소 시 핵폭탄의 뇌관처럼 그 누구도 쉽게 말을 꺼내지 못했다. 의회와 언론도 일체 함구로 일관할 정도로 주민들의 고통을 지켜봐야만 했다.

 그러나 최근 뇌관이 폭발하기 직전 금융기관의 투자관심이 이어지면서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다.

 주민들도 행정기관을 신뢰하고 마지막 심정으로 일정기간 다시 한 번 시간적 기회를 주면서 토지보상에 대한 기대감과 사업추진에도 동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보는 완주 테크노밸리 2단지 조성 사업에 대해 추진과정과 향후 전망 등 현안사업에 대해 ▲피해 주민들, 10여년 기다렸다 ▲금융기관 이제야 투자 관심 등 2차례로 걸려 긴급 점검해 본다.<편집자 주>

 완주 테크노밸리 2단지 조성 사업은 지난 2007년 9월 당초 테크노밸리 산업단지 조성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됐다. 봉동읍 구암리, 둔산리, 장구리 등 387만9천699㎡(117만평)이었으나 효율적 사업 추진을 위해 출발과 함께 1, 2단지로 나눠 2011년 9월 1단지 131만3천800㎡(39만7천424평) 부지부터 기공식을 가졌다. 그러나 완주군은 2단지 사업부지에 대해 사업추진 시작부터 개발행위허가의 제한 구역으로 지정하고 기간연장을 통해 지금까지 주민 재산권 행사를 제한, 연장해 오고 있다.

 이후 완주군은 지난 2014년 12월 테크노밸리 산업단지 구역에 대해 산업단지로 지정 승인 후 고시했다. 또 테크노밸리 1단지는 2014년 12월 완공 후 올해 4월 100% 분양률을 달성했다.

 하지만, 문제는 테크노밸리 2단지 사업이다. 주민재산권 행사가 10여 년간 제한되고 토지보상조차 함흥차사였다. 주민들은 토지보상 약속 기한이 수차례 지연되면서 ‘우리가 늑대 소년이냐’며 한때 사업취소 등 완주군의 결단을 요구할 정도로 민감한 시점까지 도달했다. 주민들은 피해보상 및 토지보상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주민대책위를 구성했으나 그동안 집단행동을 자제해 왔다. 행정기관에서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금융기관 투자는 사실상 물 건너갈 수 있다’라는 말 꼬임에 주민들은 지금까지 ‘꾹’ 참아왔다.

 더욱이 민선 5기 임기가 끝날 무렵에 테크노밸리 2단지에 대한 SPC구성 및 업체선정까지 완료한 이후 민선 6기로 넘어왔다. 정권이 바뀌면서 2단지 사업은 다시 한번 ‘골칫덩어리’(?)로 전락, 완주군에서조차 엄두가 나지 않는 사업이었다. 민선 6기에서 뒤치다꺼리하는 모양새라고 표현하면 될까?

 왜냐하면, 1단지 100% 분양도 미달된 상태인데다 2단지 사업추진도 자금조달 및 금융기관 투자 여건상 사업포기 선언 직전에 놓였었다.

 더구나 주민들마저 폭발 직전에 놓여 그야말로 사업추진의 진퇴양난 입장에 놓였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최근 그동안 테크노밸리 2단지 주민들이 입은 물적, 심적 피해를 충분히 이해하고 여기에 1단지 100% 분양을 계기로 사업추진에 장밋빛 희망을 걸고 동분서주했다.

 최근에는 주민들을 직접 설득한 후 완주군청 내 그동안 경력공무원을 중심으로 TF팀을 구성해 투자회사 방문은 물론 금융권 투자유치에도 발벗고 나섰다.

 분명한 것은 전북지역 산업단지 미분양률이 39%(투자제한선 30%)를 넘기 때문에 그동안 금융기관이 투자에 망설였지만, 완주 테크노 2단지의 경우 입지여건이 매우 좋고 1단지 분양도 최근 100% 완료되면서 금융기관의 투자관심이 갈수록 호전되고 있다는 점이 매우 고무적이고 희망적이어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완주=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