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모두의 안전을 위한 로드킬 예방법
휴가철, 모두의 안전을 위한 로드킬 예방법
  • 배봉규
  • 승인 2016.07.14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가철을 맞이하여 많은 피서객들이 야간운전이 잦아지면서 산속에 있던 야생동물 들이 먹이를 찾기 위해 민가나 도로등으로 갑자기 나타나 당황스런 상황을 자주 접하게 된다.

 운행중 야생동물 발견시 운전자는 순간 판단력을 잃고 갑작스런 차로변경,급제동 으로 인한 미끄러짐 등으로 2차,3차 교통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고 이로 인한 사망사고도 발생하고 있다.

 로드킬은 동물과 운전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로드킬(Road kill)이란 도로를 따라 이동하거나 건너던 야생동물이 차량에 치여 죽는 경우를 말한다.

 이제 운전자의 관점에서 로드킬 예방법 를 알아보자

 첫째.야생동물 주의 표지판이 있다면 적정속도를 유지 해야 한다. 빠른 속도로 달리다 야생동물이 나타다면 제동거리가 길어져 정지하기 힘뜰기 때문이다. 둘째 주행중 야생동물 발견시 잠시 전조등을 끄고 경적을 울려야 한다. 야간에 야생동물이 강한불빛을 보게 되면 그 자리에서 멈추거나 불빛을 향해 뛰어드는 습성이 있기 때문이다. 셋째 가장자리에서 멀리 운전하기.동물들은 길 가장자리에서 갑자기 뛰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산길 바로 옆 보다는 중앙선 가까이 운전 하는 것이 좋다.

 넷째 안전확보후 후속조치 하기, 로드킬로 인한 사고 발생시 운전자들은 당황하기 때문에 차를 도로에 정차시키고 도로에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는 위험 천만한 행동이다. 무작정 차에서 내리기 보다는 차를 안전한 갓길에 주차를 한후 해당지역 국토관리사무소 또는 도로공사 1588-2504,지역번호*120 또는 119로 신고 하면 된다.

 자칫 더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는 로드킬 우리모두의 관심과 안전운행습관으로 예방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배봉규 / 전주 완산서 서학파출소 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