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세계무형유산 행사지원 공모 선정
김제시, 세계무형유산 행사지원 공모 선정
  • 조원영 기자
  • 승인 2016.07.1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가 세계무형유산 행사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국비 5천만 원을 확보함으로써 제18회 김제지평선축제에서 ‘한민족의 얼! 농악기획공연’을 개최하게 됐다.

 이 같은 성과는 시 관계자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악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을 지속적인 방문과 협의로 이뤄진 성과로 ‘한민족의 얼! 농악기획공연’은 제18회 김제지평선축제 기간인 오는 9월 29일부터 30일까지 벽골제 문화마당에서 개최된다.

 이번 기획공연은 김제지평선축제의 컨셉에 맞는 농경문화 대표 프로그램으로의 정례화 차원에서 진행되며, 향후 글로벌축제로의 전환을 위한 사전 포석으로 해외관광객 및 주한 외국인과 함께하는 대동놀이의 장으로 특별 구성해 전개된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 모객을 위한 국제친선클럽, 한국관광공사, 인바운드 여행사 등과의 협약 체결을 추진, 각종 팸투어 및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가 확정됐으며, 향후 농악과 지평선축제라는 콘텐츠를 통한 외국인의 한국 전통농경문화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참여의 장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대한민국 농악은 2014년 유네스코 인류 무형유산 등재를 통해 세계인의 주목을 받기 시작해 우리 민족만의 문화유산을 넘어 세계화 보편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한민국 최대최고의 수리시설인 벽골제가 자리 잡은 한민족의 곳간으로 불린 김제시에서 농악을 콘텐츠로 한 기획공연이 열린다는 점에 주목할 만한 것이다.

 이건식 김제시장은 “한민족의 얼이 담긴 소중한 농경문화인 농악의 가치와 중요성을 대한민국 대표축제이자 전통농경문화축제인 김제지평선축제에서 구현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농악이 담고 있는 신명과 흥이 전 세계적 보편정서임을 입증해 전통농경문화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세계적 대동놀이 콘텐츠로서의 농악을 알리는데 앞장서겠다.”고 다짐 했다.

 김제=조원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