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에코시티, 대형마트 입점 ‘논란’
전주 에코시티, 대형마트 입점 ‘논란’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6.06.14 17:22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송천동 에코시티에 대형마트 입점문제를 놓고 지역사회에서 뜨거운 논란이 전개되고 있다. 사진은 에코시티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이 게시한 현수막.

 ‘지역소상공인 보호가 먼저냐, 주민들의 편익이 우선이냐’

전주 송천동 에코시티에 대형마트 입점문제를 놓고 지역사회에서 뜨거운 논란이 전개되고 있다.

전주시는 에코시티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면서 공동주택용지 1블록 맞은 편 상업 지구에 2만2천㎡ 규모의 마트 부지를 조성했으며 다국적 대형 할인마트인 코스트코가 시행사인 에코시티와 입점을 위해 접촉을 해왔다.

전북혁신도시와는 달리 에코시티에는 대형마트 입점을 규제한다는 규정이 없는 데다 코스트코와 접촉사실이 사업초기단계부터 소문이 퍼지면서 이곳 아파트 분양자들 사이에서는 에코시티에 코스트코 입점이 이미 기정사실로 굳어져 있는 상태.

하지만 전주시는 소상공인 보호차원에서 이곳에 대형마트 입점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입주예정자들의 불만을 사왔다.

특히 최근 들어 이곳에 농협 하나로 마트 입점이 추진되고 있으며 코스트코가 전주입점을 포기하고 완주군 삼봉지구로 입점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에코시티 아파트 분양예정자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다.

실제 코스트코는 완주 삼봉지구를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지만 전주시의 불허방임이 지속되면서 익산 왕궁지구를 오래전부터 검토해 오고 있으며 전북혁신도시 인근 완주군 이서 지역도 후보지로 물망에 오르고 있다.

전주 에코시티의 입지가 좋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다른 지역으로 선회할 수도 있다는 입장.

코스트코 관계자는 “본사내부에서 대형마트 부지를 지정해 놓고 인허가를 안 해주겠다는 전주시의 입장에 회의적인 의견이 많다”며 “다른 지역이 에코시티보다 땅값도 50% 미만으로 저렴한데다 전폭적인 인허가 지원을 약속하고 있어 언제든 선회할 가능성도 크다”고 밝혔다.

이 같은 상황에서 에코시티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은 에코시티 상업용지에 당초 대형마트가 입점하지 않을 경우 시장 퇴진운동까지 불사하겠다는 강경입장을 밝히고 있어 대형마트 입점문제로 지역사회에 갈등이 커지고 있다.

입주예정자대표회의 관계자는 “전주시는 실체도 명확하지 소상공인의 상권보호를 내세우며 민선 5기에 결정된 기존 행정결정을 뒤집고 있다”면서 “시의 주장대로 소상공인이 존재한다면 시장과 입대의 대표, 소상공인 대표 등이 모여 탁상토론이 이뤄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입주자가 원하지 않는 형태의 마트 입점 계획을 계속 추진할 경우 입점 저지운동 뿐만 아니라 전주시장 퇴진운동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북도민들이 타 지역의 대형마트를 이용하고 있는 걸 알고 전주에도 필요하다는 여론도 많이 조성되고 있지만 지역 내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차원에서 전주농협을 선택할 계획이라고만 알고 있다”며 “입주민들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다각도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만큼 서로가 상생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마태오 2021-08-26 11:25:23
진짜 역대급으로 이렇게 무능한 시장 처음본다.
전주시장 퇴물 2019-06-09 21:08:12
소상공인 살리려다 일반시민들 다 도망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역대급 무능 시장
전주시장은 조금도 전주를 위하 2016-10-07 14:09:26
에코시티에 하나로마트 만들어봐라 누가 하나로마트가나 좀 더 가서 근처 롯데마트가지 재래시장? 이건 아예 선택지에도 없는거고 왜 전주가 커질 방안을 자꾸 막아대는지 모르겠다. 전주시장은 전주를 위하지 않는다. 이대로 전주는 발전할 수 없다.
사람살기 불편한도시 전주시 2016-10-07 14:05:59
종합경기장 롯데 복합쇼핑센터 무산, 거기다가 타지역에서도 몰려올만한 가치를 가진 코스트코까지 막다니 전주시장이 정말 전주시를 생각하긴 하는건지 의문이다.
선거가 기다려집니다 2016-07-04 11:09:28
너무나 4년이 긴것 같습니다. 종합경기장 개발 무산, 송천역 변전소 공사, 도도동 항공대 이전, 왜 대한방직은 혼자 덜렁 남아있나요?
거기에다가 코스트코 까지 막고 농협을 추진하려하다니.....
사람살기 안좋은 도시로 계속 만들어 가는 모양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