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예결위 “국가예산 확보 총력 기울여야”
전북도의회 예결위 “국가예산 확보 총력 기울여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5.24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이학수)는 24일 전북도 소관 2016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을 심사했다.

 한완수 도의원(임실)은 이날 “문화예술축제 방향이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는데 시·군 단위 축제를 강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옥정호 개발에 대한 시·군 간 갈등이 없도록 도에서 나서 조정 역할을 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호영 의원(김제 1)은 “예산이 늘고 있음에도 지난해 62.44%였던 재정자주도가 계속 줄고 있는데 왜 이런 문제가 생기며 어떤 어려움이 있느냐”고 물은 뒤 “재정자주도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고 타 시도와 협력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정진세 의원(더민주 비례)은 “지난 23일 지방재정 전략회의에서 논의된 지방재정 형평성과 건전성 강화 방안은 무엇이냐”며 “도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전략은 무엇인지 시군별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호근 의원(고창 1)은 “도의 18개 위원회 중 6개는 3년간 회의를 개최한 적이 전혀 없어 유명무실하고, 이 중에서 33명의 내부 전문가는 4개까지 중복·활동하고 있다”며 “삼락농정에 대한 의견을 5분 발언을 통해 제시했는데 위원회별로 집행부와 의회 간 소통이 부족하니 원만하게 소통이 될 수 있게 해 달라”고 주문했다.

 강용구 부위원장(남원 2)은 “대통령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대선공약 사업 중 예산 확보가 되지 않아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서둘러서 첫 단추라도 꿸 수 있도록 적극적인 예산 확보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재완 의원(완주 2)은 “전북을 농도라고 하면서 전북만의 특색을 갖춘 내세울 수 있는 것이 없다”며 “전북 농업이 돈이 안 돼 귀농귀촌 가구가 유턴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박재만 의원(군산 1)은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으로 변해야 한다”며 “행정 차원의 수산정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