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연 광주국세청장 “세무 간섭 최소화하겠다”
한동연 광주국세청장 “세무 간섭 최소화하겠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4.26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연 광주지방국세청장이 26일 지역경제 활력 회복 차원에서 세무 간섭을 최소화할 뜻을 밝혀 주목된다. 한 청장은 이날 전주상의(회장 이선홍)가 자체 소회의실에서 개최한 ‘전주지역 상공인 간담회’에 참석, “최근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으로 지역경제가 침체한 상황에서 적극적인 세정지원으로 전북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기업인 3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한 청장은 “어려운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사후검증과 세무조사를 축소하는 등 세무 간섭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기업들에 더 나은 경영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주상의 이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기업인들이 IMF 외환위기 때보다 더 경기가 어렵다고 호소하는 이때에 기업에 힘이 되는 세정지원이 요구된다”며 “기업의 투자 활력 증대를 위해 적극적인 세정지원을 하고 세무조사가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위축시키는 일이 없도록 세무조사를 보다 세심히 운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기업인들은 또 이날 일자리 창출이 국가의 최대 현안인 상황에서 일자리 창출기업이 세정 우대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하고 발전시켜 달라고 건의했다. 박영자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전북지회장은 “지난해부터 기업소득에 대해 전국 226개 지자체까지 세무조사가 가능해져 기업들의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며 “세무조사권은 국세청으로 일원화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실 것과 함께 세무조사 시 해당 기업의 사정을 잘 아는 관할 구역의 세무서에서 조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건의했다.

 기업인들은 △경영 애로기업과 성실납세기업에 대한 세무조사 부담 완화 △특허출원비용의 세액공제 포함으로 기업부담 경감 요망 △성실납세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강화 △중소기업 대주주 양도세율 인하 요망 등 5개 항을 건의하는 등 세정당국의 중소기업 지원 관심을 당부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