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용 쌀 공급, 현장 체감도 낮아
사료용 쌀 공급, 현장 체감도 낮아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6.04.22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올해 처음으로 사료용 쌀 공급에 나선 가운데 수요대비 물량 한정으로 정작 현장 농민들이 느끼는 정책의 체감도는 낮다는 지적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쌀 수요량 감소에 따른 재고량이 증가함에 따라 ‘쌀 특별재고관리대책’의 일환으로 묵은쌀을 활용한 사료용 공급을 추진하게 됐다.

전북은 10개 사료업체와 계약을 체결, 올 연말까지 배정된 1만6천512톤을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업체들이 배정된 물량을 연내에만 소진하면 되기 때문에 단가 확정 등 회사 사정에 따라 수급물량이 제각각이라는 것이다.

22일 전북도와 농산물품질관리원 전북지원에 따르면 지난 3월 10개 업체의 사료용 쌀(현미) 배정물량은 2천491t인 반면 이달 중 공정된 물량은 3개업체 81t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다보니 실상 사료용 쌀을 구입해 사용해본 농민들은 턱없이 부족할 뿐더러 정책 자체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다 태반이다.

김제에 축산 농가를 운영하는 고보민 씨는 “본인은 물론이고 주변 농가 중 사료용 쌀을 구매했다는 이는 단 한명도 없다”며 “쌀이 영양가도 높고 단가도 싸기 때문에 사료용 쌀을 판매하는 곳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사료용 쌀은 kg당 200원으로 저렴한 단가가 이점으로 뽑히지만 현미 100%로만 공정해 판매하기에는 사료업체들의 수익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해 물량 수급이 다소 지연된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도 관계자는 “사료용 쌀 공급 정책이 발표된 이후 판매처를 물어보는 농가들의 문의전화가 이어지고 있다”며 “사료용 쌀의 경우 계약 업체에 한해 물량이 배정되 수급되다 보니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유통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소 물량이 적을 수 있다”고 말했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