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 허브-연기금 메카, 추진체 구체화 새 과제
농생명 허브-연기금 메카, 추진체 구체화 새 과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10.1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관연 네트워크 실행 추진체 구축...제도적 장치 마련, 인력·예산 뒷받침돼야
▲ 전북도민일보-이상직국회의원 주체로 실시된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 대 토론회가 13일 혁신도시 농촌진흥청에서 개최됐다. 전북 혁신도시의 농생명 허브의 실천 과제라는 주제로 토론자들이 열띈 토론을 하고 있다. 전북도민일보 DB

 전북이 지향하는 농생명 허브와 연기금 메카의 추동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이의 추진주체를 구체화하고 실질적 이행능력을 확보하는 일이 새 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전북도민일보와 국회 이상직 의원, 전북도가 3자 공동으로 지난 13일 농촌진흥청에서 주최한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 대토론회’에서 각계 전문가들은 이 같이 주장했다. 손재권 전북대 농업생명과학대학장은 이날 농생명 사업화를 위해선 혁신적 집단 지원그룹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예컨대 종자산업의 경우 민간육종단지와 한국원자력연구원, 농진청, 농생명 관련 지역 거점대학 등이 사업화의 집단 지원그룹을 형성해 혁신도시와 연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토론에 나선 참석자들도 공감대를 형성한 후 농생명 허브로 향하는 구체적인 추진 중심체를 확정해 인력과 예산을 보조하는 방식을 취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해 관심을 끌었다. 각종 협의회나 민·관 협의기구가 있어도 법적·제도적 우산 아래 인력과 예산의 지원이 없으면 원대한 청사진을 구상·추진할 실행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완주군의회 윤수봉 의원은 “비전이나 구호에 그치거나 소문난 잔치에 머물지 않으려면 혁신도시 내 농생명 기관과 행정, 도내 인프라들의 협력 네트워크가 구축돼야 하며, 구체적인 실행방안 등 로드맵을 짜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촌진흥청의 이진모 연구정책국장은 “성공적인 농생명 허브 구축을 위해 농업 관련 기술개발과 보급이 주 업무인 농촌진흥청이 주도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전북도가 중심이 된 사업의 발굴과 기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내년 10월 전북 이전을 앞두고 핫이슈로 떠오른 ‘전북의 연기금 메카’는 추진주체에 힘을 실어주는 과제가 제기됐다. 김연근 전북도의회 행자위원장은 이날 “연기금 메카의 실현을 위해선 전북도의 금융산업담당 조직부터 재정비해야 한다”며 “금융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현 조직을 확대·개편, 원스톱 민원처리는 물론 전북을 자산운용 메카로 건설하는 일을 준비해 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남일보의 임영섭 전무이사는 “전남도의 경우 혁신도시에 서기관급 3명을 상주시켜 공기업 협력관 역할을 맡기고 있다”며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협의회 구성, 로드맵 마련, 역할분담과 공조 등의 정밀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북도의 한 관계자는 “기금본부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별도로 구성해 다각적인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연기금 특화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