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효자구역 재개발, 시공사 선정 난항
전주효자구역 재개발, 시공사 선정 난항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5.10.0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찰보증금 납부 조건 까다로워

 전주 효자구역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정비사업 조합이 까다로운 입찰보증금 납부 조건을 내세우면서 시공사 선정에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전주 효자구역 재개발사업은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1가 166-12번지 일대 500여세대의 주택을 헐고 그 자리에 지하 2층, 지상 14~17층 규모의 공동주택 1천266세대를 건설하는 사업이며 오는 13일 현장설명회를 앞두고 있다.

전주지역 아파트 분양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시공사들도 이번 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현대와 GS, 금호건설 등 대형 건설업체들의 입찰참여가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사업조합이 30억 원의 입찰보증금과 함께 이중 5억 원을 현금으로 예치하는 조건을 내걸면서 업체들의 진입장벽이 되고 있다.

업체들 사이에는 조합이 따로 염두에 두고 있는 건설사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으며 까다로운 입찰조건으로 유찰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 때문에 시공사 선정이 늦어져 전체적인 사업추진에 차질을 빚지 않을 까 우려되고 있다.

한 시공업체 관계자는 “입찰보증금의 경우 이행보증 증권으로 입찰의 진입장벽을 낮춰 많은 업체가 참여해 이중 우수한 업체를 선정해야 하지만 조합이 일부를 현금으로 납부하는 조건을 고수하고 있어 시공사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조합이 따로 염두에 두고 있는 시공사가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혹과 함께 유찰사태도 예상되고 있어 사업추진 차질로 선량한 조합원들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합 관계자는 “자금력이 있는 건실한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이 같은 조건을 내걸었을 뿐 염두에 두고 있는 업체가 있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다”고 반박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