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및 사회교사 80%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역사 및 사회교사 80%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 배청수 기자
  • 승인 2015.08.18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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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지역 역사 및 사회교사들 10명 가운데 8명은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교육연구정보원 소속 전북교육정책연구소가 전북역사교사모임과 함께하는 협력연구프로젝트팀과 함께 도내 중학교 역사 및 사회 교사와 고교 역사교사 248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4∼7월 15일 까지 이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벌였다.

조사결과, 역사 및 사회교사들은 ‘고교 한국사와 중학교 역사 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발행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80.24%인 199명이 반대했다. 찬성은 19.76%인 49명에 그쳤다.

반대이유로는 “국가가 역사 해석을 독점하고 정치적 목적에 왜곡된 역사 인식을 강요할 수 있다”(81.3%)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는 정부의 의도에 도내 역사교사들이 강한 불신감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반대교사들을 연령대로 분석한 결과 50대 이상이 83.2%로 가장 높았고, 30대 80.0%, 20대 76.5%, 40대 75.44%의 순이었다. 학창시절 국정교과서로 줄곧 배우고 자란 50대 이상 연령대에서 예상을 깨고 국정교과서에 대한 반대 의견이 가장 높게 나왔다.

역사교과서의 근현대사 서술 비중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1.6%가 “현재보다 근현대사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답했고, “현재 상태가 적절하다”는 의견이 35.0%로 뒤를 이었다. 2018년부터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근현대사 서술 비중을 대폭 축소하는 쪽으로 ‘2015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을 발표한 교육부와는 정반대의 여론인 셈이다.

교육부의 검정교과서 심사체계 강화방안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견이 우세했다.

적극 찬성한 응답자는 37.1%였던데 반해, 검정기준을 대강화하여 다양한 교과서가 출판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 72.6%로 조사됐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김억동 교사는 “이번 조사 등을 통해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비롯한 역사교육 관련 정책들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됐으면 한다”며 “역사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교사들이 함께 고민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은 (사)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에서 제공하는 유레카(Eureka) 시스템을 활용해 온라인 설문조사로, 유레카 시스템상의 E-STAT 2.0을 활용해 분석했다. 설문 결과는 오는 11월 발간 예정인 ‘역사 교사들의 교과서 발행체제 및 역사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라는 보고서에 실린다.

배청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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