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와 전라북도 탄소산업
신재생에너지와 전라북도 탄소산업
  • 김진태
  • 승인 2015.07.14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를 비롯해 유난히 심했던 중부지역의 가뭄도 태풍이 몰고 온 비구름 덕분에 다소 해갈된 듯하다. 전라북도는 가뭄피해는 피해갔지만 5월에 발생한 메르스로 인한 전반적인 국내경기 침체 등의 여파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경제 살리기 등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

  주변에는 다양한 생물체들이 존재한다. 아울러 생명체는 주변환경에 의존하면서 살아가는데 공통으로 탄소라는 원소를 가지고 있다. 생명과 관련된 탄소는 오늘날에는 지구 기후변화의 주요인으로 알려진 이산화탄소의 구성원소이기도 하다. 태풍이 지나가면서 발생하는 피해도 있지만, 비를 내리게 하고 기온을 낮춰주는 순기능도 있다. 때로는 천둥과 번개를 동반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자연에너지를 활용하기 위한 노력들이 꾸준히 진행됐다.

  모든 자연에너지를 이용하기에는 여전히 미흡한 수준이지만 태양광이나 태양열, 지열, 조력 그리고 풍력 등 일부 분야에서는 실생활에 적용할 만큼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친환경적이고 재생 가능한 무한한 에너지원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는 탄소, 수소, 산소, 질소, 인 등 핵심적인 원소들을 가지는데 특히 탄소는 유기체와 무기물 모두에서 물질의 중심역할을 담당하는 필수적인 성분이라서 이를 활용하기 위한 다각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서 탄소분야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괄목할 만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태양광 셀, 웨이퍼, 모듈 등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소재개발이나 기술연구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대량생산되는 품목들도 등장하고 있다. 때마침 연구개발특구 지정도 이루어짐으로써 전라북도가 구상하는 미래산업의 주도적 역할이 가시화되고 있다.

 탄소사업이 이제야 각광받는 반면 자연친화적인 재생에너지는 비교적 일찌감치 주목을 받아왔다. 이런 재생에너지와 항상 비교되는 핵발전의 경우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추진 중인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2029년까지 60조원을 투입하여 신규 핵발전소 13기, 석탄발전소 20기, 그리고 LNG발전소 14기를 추가 증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분한 전력공급을 위해 필요하다는 논리이지만 이런 주장을 무색케 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정책들이 제시되고 있다.

  서울시에서 2012년 원전 1기 줄이기 운동을 시행한 결과 전력자립도는 오히려 4.7% 향상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2020년까지 약 20% 수준의 전력자립도 달성 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핵발전소 2기를 대체하는 효과를 거두는 셈이다. 또한, 경기도는 에너지자립선언을 통해 2030년까지 70% 수준의 전력자립도 달성 계획을 천명하였다. 이럴 경우 핵발전소 7기를 대체하는 것이다.

  충청남도에서도 2020지역에너지 계획에서 재생가능에너지 보급으로 화력발전소 3.3기 대체효과를 제시하였다. 이밖에 서울 노원구, 성북구, 그리고 전남 순천시에서도 에너지 자립정책을 실행하는 중이다. 우리나라 생산전력의 약 30%를 소비하고 있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에너지정책의 방향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궁극적으로 화석연료를 덜 사용하면서 기후변화와 환경변화의 속도를 조절해 보자는 것이다. 지금처럼 급격한 변화가 진행된다면 이에 대비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어렵고 그로 인한 경제적, 환경적 피해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후변화나 환경변화는 지역적 영향을 주는 국소적이 아니라 불특정 대상들이 다양하게 피해를 입는 광역적, 다국적, 국제적 현상이다. 매년 발생하는 황사나 미세먼지 증가로 인해 경제적, 사회적 활동이 제약당하고 피해가 반복되지만 뚜렷한 대책 마련이 어려운 경우를 들 수 있다.

 미래지향적이라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시장형성으로 이어졌던 것처럼 새롭게 각광받는 탄소산업 역시 기후변화, 환경변화에 대한 효과적인 대체수단이자 재생에너지 보급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보전과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이는 획기적 소재로서만이 아닌 실용 가능한 일반화를 전라북도가 주도하면서 앞당겨지기를 기대해본다.

 김진태<전라북도보건환경연구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