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특구 지정 등 현안 산적
연구개발특구 지정 등 현안 산적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5.07.0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6기 전북도정 1년 성과와 과제 <하>

 민선 6기 1년을 되돌아 본 송하진 도지사는 “연구개발특구 지정과 새만금개정안의 통과가 미뤄진 데 대해 아쉬움을 느낀다”고 밝혔다.

 특히 SOC 기반을 강조해 온 전북도는 공항문제의 조속한 해결이 우선 과제로 앞으로 제5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에 포함되기 위한 고비를 남겨두고 있다.

 민선 6기 남은 3년의 미래를 판가름하고 200만 전북도민의 생동하는 삶을 위해 반드시 이들 과제의 해결이 필요한 실정이다.

 

◆미래 먹거리 전북연구개발특구

 전북연구개발특구는 전주와 정읍, 완주 등 3개 시·군 일대 3개 지구(총면적 18㎢)를 융복합소재부품·농생명융합·사업화촉진지구로 지정하는 사업이다.

 송 지사는 전북연구개발특구에 대해 전북도의 미래 먹거리인‘농생명과 탄소산업’ 두 축의 틀이라는 표현을 쓸 만큼 공을 들이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 8조5천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는 물론 2만2천여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특구 지정이 완료되면 매년 국비 100억여원이 투입되고 도내 대학과 기업, 연구소 등의 혜택도 엄청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전북연구개발특구 지정의 가장 큰 걸림돌은 기재부와의 협의문제다. 도는 정부의 꼭 필요한 부분만 지정하겠다는 방침에 맞춰 면적 축소 등 수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전북도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전북특구지정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막바지 조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새만금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통한 개발박차

새만금사업이 지방사업이 아닌 국책사업임을 강조하고 있는 전북도이지만 특별법개정안 통과라는 숙제에는 전력을 다하고 있다. 국무총리실에 새만금사업 추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새만금사업추진지원단 설치를 골자로 한 개정안이기 때문이다.

 이미 국토위를 통과하면서 8부 능선을 넘었지만 국회 파행이 발목을 잡으면서 잠시 주춤하는 상황이다.

자칫 장기화 조짐까지 비쳤던 국회일정이 정의화 국회의장의 결단과 여·야의 합의로 이달 3일 법사위 전체회의 통과와 6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 통과를 자신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야를 아우르는 행보를 보여온 송 지사는 이번 통과를 자신하며 “그동안 여러 정부부처가 엮여 새만금사업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컨트롤타워 부재로 정책 조율이 원활하지 않았던 문제 해결의 열쇠인 개정안 통과를 통해 신개념 무규제 특구 조성으로 새만금 개발이 한 층 더 탄력을 받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공항문제, 중장기개발계획에 반영해야

올 하반기 민선 6기 송하진 호의 가장 큰 화두 가운데 하나는 공항개발에 있다.

 새만금이 한국 무역의 전초기지요 국제적인 물류센터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시급한 문제로 국제공항 건설이 절실하다는 것으로 도민은 물론 전북 경제계 등 다양한 계층에서 공항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다.

 누구보다 중요성과 개발 계획을 원하는 도의 1차 목표는 제5차 공항개발계획에 전북공항의 필요성이 제기돼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해 11월부터 전북권 항공수요조사(한국항공대 산학협력단)를 실시, 오는 2025년 275만여명, 2030년 590여만여명의 항공 여객수요가 나올 것이라는 중간보고를 밝힌 바 있다.

송 지사는 “전북권 국제공항을 이번 5차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해 앞으로 인적·물적 교류확대 및 국제항공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